스타트업얼라이언스, 10일 '온라인 플랫폼 활용가치와 수수료' 세미나

by김국배 기자
2022.11.03 10:38:48

오전 10시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서 열려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사단법인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오는 10일 오전 10시 서울시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온라인 플랫폼 활용가치와 수수료’ 세미나를 연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이번 세미나에서 온라인 플랫폼의 서비스 구조와 수수료에 관한 논의를 진행한다. 첫 번째로 부수현 경상대학교 교수가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유용성과 수수료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발표한다. 부 교수는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를 판매 수수료, 연동 수수료, 배송 수수료 등으로 나눠 각 수수료 항목과 유용성에 관한 소상공인의 생각을 조사한 설문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김지영 성균관대 교수가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가치와 수수료에 대한 경제적 고찰’이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플랫폼 사용의 경제적 가치를 시나리오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를 소개한다. 배달 플랫폼과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분해 플랫폼 입점 여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매출과 지출, 수익 시나리오를 비교 분석한 내용이다.

종합 토론에선 한국벤처창업학회 회장인 전성민 가천대 교수가 사회를 맡고 김태경 광운대 교수, 이화령 KDI 박사, 이현재 우아한형제들 이사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학계·업계에서 바라보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의 이용 가치와 수수료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최항집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은 “온라인 플랫폼은 판매자와 소비자를 단순히 연결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며 “이번 세미나가 플랫폼 인프라와 부가서비스 사용료 차원에서 플랫폼 수수료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세미나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 채널에서도 생중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