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상욱 기자
2000.11.23 17:00:22
지난 20일 이후 시장이 많이 불안해졌다. 그동안 안정적으로 가던 타이완 달러가 불안해지고 일부 국내사정이 겹치면서 갑작스레 환율이 불안해졌다.
다른 나라 통화들도 다들 약세를 보이고 있다. 대만은 현재 전년말대비 4.3% 절하됐고, 일본 7.2%, 바트 15%, 루피아 25%, 페소 18%, 호주 20% 등의 절하율을 보이고 있다.
현재 원화는 약 4.2%절하돼 있는 상태다. 원화가 그동안 상대적으로 절하율이 낮았는데 국내외 상황이 겹치자 역외시장에서 추가절하 여지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갑자기 불안해질 요인은 없는데 여러가지 요인이 상승작용을 해 불안이 확대됐다.
오늘은 역외시장이 비교적 잠잠했다. 그동안 역외 헤지수요의 선물환거래와 일부 투기적 수요가 가세해 주도했으나, 오늘은 국내 결제수요가 겹치고 가수요까지 생겨 환율이 상승했다.
시장의 수급을 볼 때 큰 문제는 없다. 다음주 이후 네고물량이 나오면 시장심리가 급속반전될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예기치 않은 손해를 볼 수도 있다. 합리적 거래를 당부한다.
당국은 최근의 상황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한국은행과 함께 수급균형을 위한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