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노희준 기자
2024.02.19 11:09:09
정부, 표준배터리 쓰는 BSS 구축에만 지급 예정
기존 배터리 활용 BSS 구축 사업 '제동'
표준 배터리 없어 BSS 구축 사업 표류 우려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정부가 올해부터 표준 규격에 맞는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이륜차(오토바이)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 Battery Swap System)을 구축할 때만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장기적으로는 전기이륜차 간 배터리 호환이 가능해져 전기이륜차 보급 확산에는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다만 아직까지 상용화 한 표준 배터리가 없는 상황에서 ‘표준 BSS’ 구축 사업이 시기상조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9일 정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올해부터 BSS 보조금 지급 기준을 이같이 변경할 계획이다. BSS는 휴대전화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처럼 방전된 전기이륜차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배터리 표준이 마련된 이상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며 “전기이륜차 확산에 휠씬 유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전기이륜차를 구매할 때 소비자에게 지급하는 ‘구매 보조금’과 별개로 BSS를 설치하는 업체에 ‘구축 보조금’을 준다.
BSS 1기를 설치할 때 설치 비용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5년 BSS 유지’ 조건으로 최대 1000만원 한도 내에서 설치비용의 50%를 지원한다. 인프라 확대 차원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표준 배터리를 쓰는 표준 BSS를 구축할 때만 구축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