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전설리 기자
2011.06.09 13:38:15
벙커C유 수요 확대→역마진 완화→가동률 상승
[이데일리 전설리 기자] SK그룹의 대표적인 투자 실패 사례로 지목되며 지난해까지 매각설이 나돌았던 인천정유가 최근 `애물단지` 굴레를 벗어던졌다. 벙커C유의 수요 확대로 가동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9일 SK이노베이션(096770)에 따르면 인천 정유공장의 평균가동률은 지난해 37.65%에서 1분기 46.11%로 상승한 뒤 2분기 50%를 넘어섰다.
인천공장은 SK㈜가 2005년 말 정유업이 호황을 맞을 것으로 예측, 3조원에 인수한 정유시설. SK인천정유라는 독립법인으로 운영되다 2008년 2월 SK에너지로 흡수 합병됐다. 그러나 고도화설비를 갖추지 못해 수익성이 높지 않았던 인천공장은 가동률이 20~30%대에 그치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최근 인천공장의 가동률이 높아진 이유는 역내 벙커C유 수급이 타이트해졌기 때문. 벙커C유는 주로 화력 발전이나 선박, 건설 중장비의 연료로 사용됐으나 최근 정유사들이 고도화설비(벙커C유를 정제해 휘발유·등유·경유 등 고부가가치 석유제품을 만드는 설비) 증설 경쟁에 나서면서 가격이 뛰었다. 이에 따라 벙커C유 역마진이 완화되자 인천정유가 가동률을 높인 것이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4월 국내 정유사들의 벙커C유 평균 공급가격(세전)은 리터(ℓ)당 865.7원으로 지난해 12월에 비해 31.2% 올랐다. 지난해 4월에 비해서는 40% 가까이 상승했다. 4월 보통휘발유 공급가격(세전, ℓ당 913.37원)과의 차이도 50원 이하로 좁혀졌다. 1년 전 두 제품의 공급가격 차이는 110원 이상이었다.
4월 국제 시장에서 벙커C유 가격도 2008년 8월 이후 32개월만에 배럴당 100달러선을 넘었다. 이후 6월 첫째주까지 96~100달러대에 머물며 고공행진중이다. 2008년 국제유가가 140달러대까지 치솟았을 때 벙커C유와 원유의 가격 차이는 30달러 가량이었으나 최근 국제유가 급등시 가격 차이는 10달러 안팎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