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2020년 해외 매출 2조, 3천개점 목표"

by이승현 기자
2012.03.29 13:30:00

베트남 1호점 오픈 `2020 글로벌 비전` 발표
글로벌 2.0 시대 열어..고급화·다양화+현지화

[베트남 호치민=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파리바게뜨를 2020년까지 해외 60개국에 3000개 매장을 열고 세계 제과제빵 1위 기업으로 만들겠습니다"

배기범 SPC그룹 미래 전략실 부사장은 29일 베트남 호치민시에 글로벌 100호점인 파리바게뜨 베트남 1호점 까오탕점을 열고 `2020 글로벌 비전`을 발표했다.

▲ 배기범 SPC 미래전략실 부사장이 `2020 글로벌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SPC그룹은 오는 2015년까지 20개국 1000개 매장, 해외매출 7000억원 달성, 2020년에는 60개국 3000개 매장, 2조원의 해외매출을 달성해 세계 제과제빵 1위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다.

배기범 부사장은 "파리바게뜨가 성공적인 글로벌 사업을 펼치며 100호점을 돌파한 요인은 `맛과 현지화`"라며 "현지 고객들의 입맛에 맞는 맛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배 부사장은 "베트남 진출을 기점으로 글로벌 SPC 2.0 시대가 열렸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중국과 미국에 진출해 글로벌 사업의 경험을 쌓았던 1.0시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전개하겠다는 의지다.

글로벌 SPC 2.0은 고급화, 다양화, 고품질화를 추구한 1.0의 전략에 현지화를 더했다.



먼저 진출 초기에는 구매력이 높은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차별화 하고, 고객 친화적인 이벤트와 체험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다양한 품목 구성도 파리바게뜨의 경쟁력이다. 배 부사장은 "중국이나 베트남 현지 베이커리들은 보통 20~30개 정도의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며 "이에 반해 파리바게뜨는 60개로 출발해 150개까지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지화를 위해서는 현지인의 입맛에 맞게 지역 특화된 메뉴 비중을 20%로 유지하고, 현지 인력을 적극적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특히 지금까지는 직영 중심으로 매장을 늘려왔다면 이제는 글로벌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배 부사장은 "이미 중국과 미국에 진출해 성공을 했다"며 "그 경험을 살려 동남아 시장의 중심인 베트남과 싱가포르에 진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시장은 라오스, 캄보디아를 잇는 거대 상권의 중심지이고,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의 중심 상권인 만큼 이곳을 공략하면 자연스럽게 주변 상권으로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한편, 파리바게뜨는 2004년 중국 상하이 구베이점을 시작으로 해외에 진출했으며, 현재 중국 80개, 미국 19개, 베트남 1개로 해외 3개국에 총 100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