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딘로보틱스, 이노비즈 A등급 취득…3대 혁신기업 인증 모두 획득
by김영환 기자
2024.06.11 09:51:05
자체 기술력 탑재한 센서 제품과 자동화 솔루션으로 기술성, 사업성 우수평가
벤처기업, 메인비즈 이어 이노비즈 획득해 3대 혁신기업 인증 모두 획득
이윤행 대표 “R&D 투자 지속하면서 해외 진출 가속화해 사업성 높일 것”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로봇용 센서 전문기업’ 에이딘로보틱스는 기술혁신형 인증(이노비즈, INNOBIZ)를 비롯한 3대 혁신기업 인증을 모두 취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노비즈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국가 인증제도로 연구 개발을 통해 기업의 기술 경쟁력과 내실을 강화해 미래의 성장가치를 높이는 기업에 부여된다. 기술혁신시스템 평가 기준에 따라 △경영주 기술능력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및 수익성 등의 부문으로 나눠 심사 및 현장평가가 진행된다. 인증기업에는 금융세제 혜택,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수출지원과 연구개발(R&D) 사업 지원, 각종 금융세제 혜택 등이 부여된다.
에이딘로보틱스는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 가운데 ‘A등급’을 부여받았다.
1995년부터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내 로보틱스 이노베토리(Robotics Innovatory) 연구실 내에서 개발해온 ‘필드센싱(Field Sensing)’ 기술을 바탕으로 로봇용 다축 힘 토크 센서를 출시했다. 기존 시장에 출시된 고가의 외국산 제품 대비 정밀도, 민감도 등 다수 성능 측면에서 우수하면서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기술성과 사업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본 로봇용 센서 제품을 활용해 제조현장에서 생산 후처리나 검사 공정 등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대·중견기업 등에 공급을 계획하고 있는 점, 중국, 미국, 유럽 세계 10개국에 지속해서 수출 실적을 기록하는 점 등을 토대로 시장성과 수익성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기록했다.
에이딘로보틱스는 지난 4월에 경영혁신(메인비즈, Main Biz) 인증과 2022년에 벤처기업 인증을 이미 모두 획득했으며 이번 이노비즈까지 더해 국내 3대 혁신기업 인증을 모두 받았다.
이윤행 에이딘로보틱스 대표는 “기존 시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별화된 힘센싱 기술과 그를 바탕으로 한 힘 토크 센서, 그리퍼, 자동화 솔루션 등이 혁신기업 인증을 통해 가치를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자체 기술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기업 내 R&D 투자를 지속하면서 사업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해외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이딘로보틱스는 2019년 설립해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초소형 6축 힘 토크 센서를 필두로 스마트 6축 힘 토크 센서, 초박형 관절 토크 센서 등을 연이어 로봇업계에 공개했다. 협동로봇에 장착해 최대 9m까지 장애물 감지가 가능한 작업 안전용 레이더 센서와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그리퍼 등 다양한 로봇 부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