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테크, 한국교통대와 ‘맥신 이용 2차전지 소재 개발’ 연구

by김응태 기자
2023.08.24 10:15:56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2차전지 및 IT 소재 부품 장비 전문기업 나인테크(267320)는 인인식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연구진과 맥신을 이용한 2차전지용 핵심소재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나인테크는 표면개질 유기 분산 맥신을 차세대 2차전지 분야인 실리콘 음극 및 건식공정에 도전재로 적용하기 위해 한국교통대와 연구를 수행 중이다. 기존 맥신이 물에서 산화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이니켈 양극재, 실리콘 음극재, 건식공정 등에 표면개질 맥신을 도전재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과정 중 양 기관은 표면개질 맥신이 우수한 분산성과 전기전도성, 산화저항성을 모두 가져 반도체, 센서, 태양전지, 전자파 차폐 등의 다양한 산업적 응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 탄소나노튜브 또는 그래핀 등의 탄소나노소재의 분산 기술이 매우 제한적인 것에 비해 표면개질 맥신 소재는 어떠한 첨가제 없이도 물 또는 다양한 유기 용매 분산이 가능하다는 점도 확인했다. 이 같은 특성으로 차세대 2차전지 산업에서 고성능 신규 도전재 등으로도 널리 활용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나인테크 관계자는 “이미 지난 6월 한국교통대학교 인인식 교수 연구진과 맥신을 활용한 2차전지용 핵심소재 개발 업무협약(MOU)협력을 추진한 바 있다”며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계획한 대로 착실히 연구를 진행해 지속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