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검색·게임` 앞세워 2조 매출 돌파(종합)

by함정선 기자
2012.02.09 11:03:13

매출 2조1474억..검색 매출 1조 넘어서
게임분야 성장세..매출 6407억 기록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NHN(035420)이 지난해 매출 2조1474억원을 기록하며 국내 인터넷 기업 중 처음으로 연 매출 2조원 돌파를 달성했다.

NHN은 지난해 매출이 2조1474억원으로 전년대비 19.9%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6204억원으로 전년대비 5.1% 늘어났으며 당기순이익은 4521억원으로 전년대비 3.6% 감소했다.

NHN의 2조원 매출을 견인한 사업은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다.

지난해 검색 광고 매출은 1조818억원으로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전년대비 27%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모바일 검색 광고 매출은 350억원으로 검색 광고 매출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네이버 방문자수는 PC의 60%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2987억원으로 전년대비 22.9% 증가했다. 쿠팡, 티켓몬스터 등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함에 따라 광고주와 매출 모두 늘어난 결과다.



지난해 게임 분야 매출은 6407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5.6% 증가했다. 고스톱, 포커 등을 주로 다루는 웹보드 분야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일본 등에서 게임 퍼블리싱이 확대돼 매출이 늘어났다.

그러나 NHN의 지난해 해외 매출은 800억원 수준으로 전체 매출의 7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 게임 매출이 NHN 해외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NHN은 올해 모바일 검색 매출 확대와 선거, 올림픽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10~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모바일 검색 매출은 3배 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다. 김상헌 NHN 대표는 "올해 모바일 검색 분야에서만 100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NHN은 오는 3월 말 문을 열 오픈마켓 역시 검색 광고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게임 매출은 신작게임과 일본에서 퍼블리싱 사업 확대로 올해 5~10% 늘어날 전망이다. NHN은 신작게임인 `위닝 일레븐`을 하반기 상용화하고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공략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