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제1회 세종대학교 K-MOOC 드론 경진대회' 개최

by김민정 기자
2017.01.09 09:43:31

제1회 세종대학교 K-MOOC 드론경진대회에 입상한 팀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세종대는 지난 6일 제1회 세종대학교 K-MOOC 드론경진대회를 광개토관 컨벤션홀에서 진행했다.

이 대회는 지난해 세종대학교 K-MOOC에 개설된 ‘알기 쉬운 드론항법 제어’ 강좌 수강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K-MOOC 교육을 통해서 익힌 기초를 바탕으로 실직적인 드론 제작과 활용하는 기술을 경연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함이다.

2인 1팀으로 구성된 총 32개 팀에 동일한 드론 키트를 제공하여 오전에는 드론 조립 및 세팅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오후에는 비행 경진대회 및 시상식이 있었다.

참가자들의 드론 제작에 있어서 △ Multiwii 기반의 FC Cleanfilght Firmware 설정 △ LED 부착 및 제어 △ 페일세이프 및 부저 알람 설정 △ PID 제어값 설정 △보호가이드 및 안전장치 제작 등의 미션 항목이 있었다.

대회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드론을 제작하고 있다.
대회 평가 방식 및 평가 항목으로는 △ 사전에 제출한 팀별 창의 아이디어 문서에 대한 평가 △ 제작 기체에 대한 완성도 검사 △ 미션 항목 반영 여부 및 성능 검사 △ 비행성 검증(호버링, 경기장 비행) △ 정해진 착륙장 위에서 호버링 테스트 △ 대회장 안에 경기 코스 비행을 통해 실력을 검증했다.



참가자가 직접 제작한 드론으로 경기장 비행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대회 우승은 Quattro J팀(박재범·박시윤)이 차지했으며 세종대총장상과 부상을 받았다.

K-MOOC(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2015년 10개 대학 27개 강좌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총 500개 강좌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세종대학교는 2016년 3개의 강좌에서 2016년 5개의 강좌가 개설됐다.

드론은 애초에 군사 목적으로 개발이 되었지만 방송, 취미 등 산업분야로 확대되면서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는 친숙한 존재가 됐다. ‘알기 쉬운 드론 항법 제어 강좌’에서는 드론의 핵심기술인 항법과 제어분야를 기초적인 공학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물론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와 실험을 통하여 알기 쉽게 구성했다.

해당 강의를 맡은 항공우주공학과 홍성경 교수는 “신뢰성이 보장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능형 드론의 새로운 강자가 되는 첫걸음이다”라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세종대 신 구 총장은 “드론 기초기술을 바탕으로 한 창의력 증진과 미래의 유망한 드론 기술자를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해 제1회 K-MOOC 드론 경진대회를 마련했다”면서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본교의 K-MOOC 드론 강좌를 향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지능형 드론을 위한 교육 및 연구개발의 허브로 성장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