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바일 동영상판 개편 한 달, 이용자 체류시간·재생수↑

by김관용 기자
2015.06.04 10:01:10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네이버(035420)가 지난달 모바일 메인 동영상판을 개편한 이후 다양한 인기 영상들이 배출되는가 하면 이용자당 체류시간과 재생수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지난 5월 7일 모바일홈 동영상 판에 네이버와 제휴한 단독 콘텐츠를 소개하는 ‘네이버 오리지널’과 다큐멘터리 등 이색 소재의 영상을 소개하는 고정 영역을 신설했다. 이후 웹애니메이션, 웹드라마, 72초 TV, 다큐멘터리 등 실험적이고 다양한 영상들을 선보였다. 요일별로는 과학, 심리, 역사, 여행 등 비예능 분야 콘텐츠를 메인에서 소개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청할 수 있게 돼 이용자당 체류시간이 6%, 재생 수가 4% 증가했다.

제휴 채널들의 인기 영상들도 속속 배출되고 있다. 지난달 13일부터 네이버 메인 상단의 오리지널 섹션을 통해 소개된 모바일 단편 드라마 채널 72초TV는 TV캐스트에 첫 연재를 시작한 후 7회까지 총 재생 수 190만 건, 회당 평균 재생 수 28만 건을 넘었다. 72초는 2분 내외의 짧은 시간 안에 혼자 사는 남성의 하루를 압축해서 보여주는 내용이다.

제작사 칠십이초 성지환 대표는 “네이버홈 동영상판 고정 영역 노출로 인기 예능 클립의 조회수와도 버금가는 조회수와 기대 이상의 이용자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시즌1이 네이버에서 성공리에 방영됨에 따라 시즌2의 후속 제작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 모바일홈 동영상판(제공=네이버)
이와 함께 양질의 다큐 영상들도 메인 노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EBS가 제작한 생태/환경 다큐멘터리 ‘하나뿐인 지구’의 ‘강아지 공장을 아시나요’편은 비인기 소재 다큐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모바일 동영상판 메인 고정 영역 노출로 5일 만에 재생수 100만 건을 돌파했다.

이외에도 ‘다큐프라임’의 ‘네 개의 단서’, ‘지식채널e’의 ‘사랑해, 지선아‘ 등 EBS의 다큐 클립과 셀러브리티가 양궁 과녁에 1골을 맞출 때마다 소아암 환자에게 1만원이 기부되는 릴레이 이벤트 ‘슛포러브 챌린지’ 등 캠페인 영상도 꾸준히 추천 채널 및 다큐 고정 영역 섹션에 노출되고 있다.

애니메이션 저변 확대를 위해 네이버가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와 업무 협약을 맺고 매달 4편의 독립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애니씨어터’도 인기다. 애니씨어터의 4월 상영작인 ‘오목어(감독 김진만)’는 눈길을 끄는 스톱 모션 기법으로 일반적이지 않은 스토리 전개에도 불구하고 누적 재생수가 6만건을 넘어섰다.

네이버 장준기 동영상 셀(Cell)장은 “지난달 개편 이후 다양한 영상이 화제에 오르며 제작사에서 직접 제휴 요청이 오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숨겨져 있는 양질의 영상을 확보하고 있는 제휴처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