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UN 아태경제사회위원회와 '포괄적 협력' 합의각서
by공지유 기자
2023.12.08 11:00:41
SDGs 및 아태정보고속도로 사업 지원
이형일 통계청장 "향후 통계분야 ODA 확대"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통계청은 6일 태국 방콕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 본부에서 UNESCAP와 ‘통계분야 포괄적 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 통계청이 지난 6일 UN 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와 ‘통계분야 포괄적 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겨했다. 왼쪽부터 이형일 통계청장, 정향우 기획조정관, 아드난 알리아니 UNESCAP 전략사업관리국장, 아르미다 알리샤바나 UNESCAP 사무총장.(사진=통계청) |
|
이번 합의각서는 통계청과 UNESCAP가 아태지역 국가들의 통계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및 아태정보고속도로 사업 지원을 위해 UNESCAP 측의 요청에 따라 추진됐다.
합의각서에는 아태지역 국가통계의 품질 및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 개선, UNESCAP가 추진 중인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정책 데이터 선언’과 아태정보고속도로 이행 지원, 전문가 교류 등 양 기관의 다양한 협력분야를 담고 있다.
이번 MOA 체결을 계기로 통계청은 그간 양 기관이 추진한 UNESCAP 통계위원회 참가, 아태통계연수소 이사국 활동 및 아태통계연수소 초청연수 사업을 보다 확대하고, 아태지역 통계 선진국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아태지역 국가들과의 협력관계 증진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의 통계분야 국제개발협력(ODA)을 확대하고, 역내 국가들이 증거 기반 국가발전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