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대표 포구 '마포나루' 모습 망원한강공원서 생생하게

by김은비 기자
2022.12.09 11:15:00

마포나루터에 역사체험공간 조성
황포돛배 조형물, 생활상 담긴 아트월 등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조선시대 생선과 소금을 실은 배가 일년에 1만 척 넘게 드나들었던 한강의 대표 포구 마포나루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한강의 역사적 가치를 되새기기 위해 조선 후기 가장 번성했던 마포나루터에 당시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역사체험공간’ 조성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망원한강공원 마포나들목 앞에 설치된 황포돛배 조형물 모습(사진=서울시)
옛 마포나루터(망원한강공원 마포나들목 앞)에 조성된 역사체험공간은 마포의 8대 전경(마포팔경) 중 하나인 황포돛배를 재현한 조형물을 중심으로, 당시 사람들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아트월, 황포돛배를 뒤따르는 돛단배 벤치, 마포의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안내판으로 구성돼 있다.

마포나루는 철도가 놓이기 전까지 교통의 요지이자 물류의 핵심 거점이었다. 삼남지방(三南, 충청도·전라도·경상도)의 곡물과 건어물, 농산물 거래의 중심지였다. 철도가 놓인 후에도 새우젓의 거래가 많아 ‘새우젓항’이라고 불리었으며, ‘마포 새우젓 장수’라는 말이 관용구처럼 쓰이기도 했다.

서해안과 한강 상류를 연결하는 상품 유통의 중심지였던 마포나루는 탁 트인 한강 풍경이 아름다워 뱃놀이 명소로도 유명했다. 돛단배들이 나루로 들어오는 풍경을 의미하는 ‘마포귀범(麻浦歸帆)’이 빼어난 경치 중 하나로 손꼽혔다.

마포 역사체험공간의 대표 상징물은 ‘황포돛배 조형물’이다. 황토로 염색한 돛이 특징인 황포돛배를 철재로 재현했다. 사료를 바탕으로 실제 마포나루를 오갔던 배의 규모와 비슷한 길이 8.6m, 폭 2.3m, 높이 4.1m 규모로 제작됐다. 옛 배의 역사성과 전통미를 살리되, 현대적인 감성을 더해 눈길을 사로잡는다.



벽면에는 길이 13.4m, 높이 4m의 대형 아트월이 조성됐다. 1904년 번성했던 마포와 용산 일대를 그린 ‘동호서호도’(東湖西湖圖)와 지역을 이끌었던 마포삼주(麻浦三主, 객주·당주·색주) 등 당시 생활상과 사람들의 모습을 부조 형태로 흥미롭게 표현했다.

아트월에는 새우젓을 싣는 뱃사람, 객주에서 활발히 거래하는 경강상인, 색주에서 술잔을 기울이는 사람들, 고기잡이 모습 등 마포나루의 과거를 떠올려볼 수 있는 장면이 생생히 담겨있다.

황포돛배 조형물의 뒤를 잇는 돛단배 모양의 벤치는 물길을 따라 배들이 모여드는 마포나루의 모습을 상징하며, 공간을 찾는 시민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마포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경관조명도 설치됐다. 웅장한 조형물과 아트월이 조명과 어우러져 밤 산책 시 신비로운 정취를 즐길 수 있다.

윤종장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마포 역사체험공간은 한강 대표 포구인 마포나루터의 역사적 가치와 옛 선조의 삶을 널리 알리기 위해 조성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