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언어 AI랩' 신설…콜센터·챗봇 서비스 고도화

by김국배 기자
2022.04.26 09:30:14

''비전 AI 랩'' 등에 이어 신설, 4대 AI 연구소 갖춰
연구성과 고객에 제공하는 ''AI 디스커버리'' 프로그램도 가동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LG CNS가 사람의 말과 문자를 이해하는 인공지능(AI)을 연구하는 조직을 신설했다.

26일 회사 측에 따르면 ‘언어 AI 랩(LAB)’이라 이름붙인 이 조직은 AI 고객센터와 챗봇 등의 AI 서비스를 개발한다. 이로써 LG CNS는 ‘비전 AI 랩’ ‘데이터 AI 랩’ ‘AI 엔지니어링 랩’에 이어 언어 AI 랩까지 4개 AI 연구소를 갖추게 됐다.

(사진=LG CNS)


LG CNS는 AI 학습을 위한 교과서 격인 한국어 표준 데이터 ‘코쿼드’를 개발해 외부에 공개한 바 있다. 언어 AI 랩은 AI가 이 교과서를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연구개발하게 된다.



이 네 개의 AI 연구소에서 만든 결과물은 ‘AI 사업담당’에서 사업화한다. LG CNS는 연구소와 사업 조직에 약 800명의 AI·데이터 전문 인력을 포진시켰다. 회사 측은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제조·금융·유통·물류·통신·교육·의료 등 산업 분야를 총망라하는 ‘AI 에브리웨어’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 CNS는 AI 랩의 연구성과를 고객에 제공하기 위해 ‘AI 디스커버리’ 프로그램도 가동하기로 했다. 이는 AI 도입을 준비하는 고객과 6주간 함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AI 적용 지점과 신규 AI 사업을 발굴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고객에 디지털 전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이노베이션 스튜디오’도 운영 중이다.

이주열 LG CNS D&A연구소장은 “AI 기술을 전문 영역별로 특화해 고객들에게 AI 기반의 새로운 경험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