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트레이딩, 서울기술연구원 기술공모 최종 선정

by이윤정 기자
2022.02.22 10:15:36

체계적인 검증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 기술 선정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제일트레이딩이 서울시가 주최한 기술공모 도전과제 2(친환경 제설제 제조 기술 부문)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제공=제일트레이딩)
본 기술공모전은 체계적인 검증시스템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 기술을 선정하여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 서울시 내 재난 상황 발생 시 대응기술 발굴로 선제적 재난 안전시스템 구축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제설제 전문기업인 제일트레이딩은 기존 기술로는 해결하지 못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서울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그동안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해온 친환경 제설제 제조 기술로 이 공모전에 참가했다.



제일트레이딩은 지난 3년간 산업폐기물인 굴 패각을 이용하여 경제적인 대신 기존 염화물계 제설제에 준하는 융빙성능까지 갖춘 친환경 제설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 특허를 진행 중인 이 친환경 제설제는 환경표지인증을 획득하여 서울시는 물론 신공항하이웨이 등과 시험 사용한 바 있다.

특히 제일트레이딩의 친환경 제설제는 심사 기준인 ‘도로시설물 및 주변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며, 서울시에서 주로 사용하는 염화물(염화칼슘, 소금)에 첨가제를 혼합제조 할 경우 환경인증 기준에 적합한 제조기술’로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관련하여 도시문제 해결과 시정 혁신에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받았다.

제일트레이딩 관계자는 “서울시가 주최한 기술공모전에 선정되어 기쁘다”며 “새로 설립 중인 공장에서 친환경 제설제를 직접 제조해 수요처에 납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