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함정선 기자
2012.02.16 11:42:29
넥슨, 해외매출만 8160억..1강3중 구도 형성
네오위즈게임즈, 해외 매출 증가 힘입어 2위에 올라
엔씨소프트, 해외 성적 부진..4위로 추락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게임업체들의 해외 성적이 업계 순위를 다시 썼다.
해외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넥슨은 업계 최초로 연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며 `1강` 자리를 굳혔고 역시 해외 매출 증가에 힘입어 네오위즈게임즈는 단숨에 업계 2위로 뛰어올랐다. 반면 해외에서 큰 성과를 내지 못한 엔씨소프트는 4위로 추락했다.
넥슨은 지난해 매출 1조2117억원을 기록해 확고한 1위를 지켰다. 넥슨의 매출은 2~4위 업체의 두 배 수준이다.
넥슨의 이같은 성장은 인수합병(M&A)으로 핵심 게임을 확보하고 이를 해외에서 성공시킨 전략이 통했기 때문이다. 특히 넥슨의 해외 매출은 무려 8160억원으로 국내 매출의 두 배에 이른다.
네오플을 인수하며 확보한 게임 `던전앤파이터` 등이 중국에서 큰 성과를 거둔 영향이다. 해외 매출 8160억원 중 4534억이 중국에서 발생했다.
4년 전만 해도 후발주자로 5위에 머물렀던 네오위즈게임즈(095660) 역시 해외 매출 증가를 발판으로 엔씨소프트와 NHN 한게임을 넘어 업계 2위까지 올랐다.
네오위즈게임즈의 지난해 매출은 6678억원으로 이 가운데 해외 매출이 3603억원에 이른다. 중국에서의 성공 덕분이다. 네오위즈게임즈는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한 게임 `크로스파이어`를 중국에서 온라인게임 1위로 만들었다.
크로스파이어는 현재 중국에서 연 매출 1조원을 기록하며 개발사 스마일게이트와 퍼블리싱 업체 네오위즈게임즈, 중국 파트너 텐센트의 효자게임으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