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혜미 기자
2013.09.05 12:00:00
충남 공주우체국 시범실시..전국 확대 계획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앞으로는 집배원이 농어촌 지역의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의 생활상태와 주민불편사항 등을 파악, 지방자치단체에 제보해 조치할 수 있게 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안전행정부와 5일 충남 공주우체국에서 집배원을 통한 맞춤형 민원·복지 서비스 제공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공주우체국과 공주시는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시범기관으로 선정됐다.
‘행복배달 빨간자전거’가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는 집배원이 취약계층에게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송한 연말연시 격려품이나 시정소식지 등을 배달하면서 생활상태를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때 위험상태를 발견하면 해당 집배원은 즉각 지자체에 제보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한다. 우편배달 도중 도로 파손 등의 주민불편사항이나 위험사항을 발견했을 때도 지자체에 제보하도록 했다.
또 장애인이나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이 지자체에 전화로 민원서류를 요청하면 발급된 서류를 집배원이 배달하는 내용도 담겼다.
우정사업본부는 1만6000여명의 집배원을 통해 사회복지 및 안전망 강화에 큰 효과를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준호 우정사업본부장은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국가적 돌봄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 정부 국정과제인 정부3.0에서 강조하는 부처 간 협업의 모범사례”라고 말했다.
앞으로 우정사업본부와 안행부는 맞춤형 민원·복지서비스를 전국 농어촌 지역 우체국과 지자체로 확대하고, 주민 안전과 삶의 질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