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선명균 기자
2001.11.29 13:10:57
[edaily] 이번 크레디트 리서치 대상기업은 아시아나항공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업계 후발주자임에도 매년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시장진입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그렇지만 아시아나의 회사채 신용도는 현재 BB급. 아직도 투기등급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하고 있다.
지난 9월11일 미국 테러사태는 가뜩이나 어려운 세계경제를 더욱 위축시켰다. 특히 본의 아니게 "응징의 칼날"로 사용된 항공사들은 그야말로 날벼락을 맞았다. 미 항공사들은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연방정부로부터 50억달러의 구제자금을 받는 처지가 됐다.
국내 항공사들도 그 여파를 피해갈 수 없었다. 지난 8월 미 연방항공청으로부터 항공안전 2등급 국가라는 판정을 받은뒤 엎친데 덮친 격으로 9월 테러사태로 인해 국내 항공산업은 고난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이번 테러사태가 아시아나항공에게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미적거리던 구조조정을 빠른 시간안에 해치운다면 실보다 득이 많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 회사채 BB+(한기평) BB0(한신평), 기업어음 B+(한기평, 한신평)
◇사업현황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88년 제2의 민영항공사로 출범했다. 현재 59대의 항공기와 국내선 18개, 국제선 49개 등 67개의 노선을 지니고 있다.
항공산업은 초기 시장진입이 어렵지만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가면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시장점유율은 국내선여객 부문이 지난 97년 29.6%에서 2000년 37.2%로, 국제선은 18.1%에서 20.9%로 높아졌다. 화물부문도 같은 기간 19.2%에서 22.4%로 높아졌다. 일단 시장진입에는 성공했다는 평가다.
▲시장점유율 추이(자료:한신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