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문정태 기자
2010.10.05 10:33:36
고위공무원·교수 자녀는 `최상 등급`..농업·임업·생산직이면 `최하`
최영희 의원, 개선방안 마련 촉구
[이데일리 문정태 기자]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있는 결혼전문사이트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부모의 지위와 재산여부, 학력에 따라 결혼 대상자를 등급화하는 등 결혼의 상품화에 앞장서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영희 민주당(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따르면 복지부가 예산을 지원중인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운영하고 있는 결혼누리사이트(www.wed-info.kr)의 월 평균 가입자는 230명, 총 가입자는 2102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홈페이지 구축에 5000만원이 소요됐으며, 운영을 위해서 매년 5000만원의 예산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가입과 활용이 거의 되지 않고 있어 정부가 결혼지원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사이트라는 사실을 무색케 하고 있다는 게 최 의원의 지적이다.
특히 이 사이트에 연동된 결혼지원 사이트 `match.kr`은 결혼대상자 간 매칭을 위해 가정환경 및 학력을 등급화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가 고위공무원·대학교수·의사·대기업·은행 임원이면 최고 등급인 A등급을 주는 반면, 농업·임업·축산업과 기능직과 생산직은 최하 등급인 G등급으로 평가했다.
학력에서도 등급을 매겼다. 의과대학은 A등급, 서울소재 일반대학은 C등급, 지방대 F등급, 고졸은 최하등급으로 구분하는 등 총 8등급으로 세분화해 학력의 서열화를 조장했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또한, 공공기관이 운영하고 있는데도 상업적 목적의 일반 결혼정보회사와 동일한 비용(회원가입비 2만원, 셀프매칭 3만원)을 받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민간 결혼전문 기업의 회원유치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민주당 최영희 의원은 "일반 결혼중계사이트에 대해서도 학벌과 재산에 따라 사람을 등급화 하는 것에 대한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부모의 직업과 재산·가정환경·학력에 따라 서열화·등급화에 앞장서고 있는 꼴"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이는 결혼 장려보다 결혼의 상품화 조장으로 오히려 부정적 시각만 심어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개선방안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