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에이전트 내년 그룹 전체 확대…일하는 방식 혁신
by윤정훈 기자
2024.12.10 08:41:30
SKT, AIX사업부 신설
SK그룹 내 AI B2B 사업 추진 역할
SKT·SKC&C에 내년 1월 에이닷 비즈 베타 선봬
AI에이전트로 회의록 작성, 지식검색 등 활용 가능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SK텔레콤(017670)과 SK C&C가 인공지능(AI)를 중심으로 기업간거래(B2B) 사업 혁신에 나선다. 인사·홍보·법무 등에 특화된 AI 에이전트와 시장 트렌드 예측 AI 서비스 등을 선보일 방침이다.
SK텔레콤은 SK C&C와 함께 진행 중인 ‘엔터프라이즈 AT TF(Enterprise AT TF)’를 ‘AIX사업부’로 정식 출범하고 AI B2B 사업 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6월 발족된 엔터프라이즈 AT TF는 SK그룹 내 산재된 AI 역량을 집결해 AT(AI Transformation)를 글로벌 톱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AI B2B 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정식 출범한 ‘AIX사업부’는 그룹의 공통 현안과 그룹사별 사업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AT 사례를 발굴해 △에이닷 비즈(A. Biz) △AI 마켓 인텔리전스(AI Market Intelligence) △통신 AI △제조 AI의 4가지 서비스를 선뵌다.
첫 시작으로 내년 1월, SKT와 SK C&C 사내 구성원에게 ‘에이닷 비즈(A. Biz)’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선뵐 예정이다. △AI 서류 심사 등 채용 과정을 지원하는 HR 에이전트 △보도자료 작성, 부정뉴스 모니터링 등을 지원하는 PR 에이전트 △법령·판례 검색 및 자문을 지원하는 법무 에이전트 등이다.
AIX사업부는 2025년 상반기까지 20개 이상의 SK 그룹사에 ‘에이닷 비즈’를 적용해 일하는 방식 혁신을 도모하고, 향후 외부에도 B2B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AIX사업부는 ‘AI 마켓 인텔리전스’도 준비 중이다. ‘AI 마켓 인텔리전스’란 검증된 금융 시장 분석 모델을 AI로 고도화해 LPG·LNG·유가 등의 원자재 트렌드를 예측하는 서비스다. 더 나아가 반도체, 배터리 시장 예측도 돕는 AI 모델로 확장 예정이다.
통신 영역에서는 T월드 웹·앱 중심의 AI 챗에이전트 적용과 고객센터 업무를 돕는 AICC 기반의 B2B 사업을 확대한다.
신용식 AIX 사업부장(부사장)은 “AI가 B2B 시장의 화두이지만 실질적으로 AI를 적극 활용한 사례는 많지 않다”며 “각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SK 그룹의 AI 역량을 결집해 AI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으로서 AI B2B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