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서 ‘간술’할 분 찾아요”…올봄 2030 만남 트렌드는
by김경은 기자
2024.05.02 09:41:32
엔라이즈, ‘위피’ 키워드 사용량 분석 결과 공개
동네 친구와 실시간 약속 잡고 만나는 공간
1위는 동네 드라이브…기온 오르며 수요 증가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소셜 디스커버리 서비스 ‘위피’를 운영하는 엔라이즈는 2일 2030 만남 트렌드를 공개했다. 올 1~4월 올라온 게시글의 키워드 사용량을 분석한 결과 동네친구과 가장 하고 싶은 활동 1위는 동네 드라이브, 2위는 간술(간단히 술), 3위는 영화 관람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격적으로 기온이 오르기 시작한 지난 3월 드라이브 키워드 사용량은 올 1월 대비 22% 증가했다. 산책, 한강 등의 야외 활동 관련 키워드 사용량도 높게 나타났다.
서울 벚꽃 개화 시기였던 4월에는 벚꽃, 꽃구경, 석촌호수 등 키워드 사용량이 전월 대비 58% 급증했다. ‘벚꽃 보고 인생사진 찍어줄 사람’, ‘벚꽃 보며 잃어버린 웃음 찾을 분’, ‘벚꽃 폈는데 같이 볼 사람이 없네’ 등의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2위에 오른 키워드는 ‘간술’이었다. 하이볼과 같이 도수가 낮고 맛있는 술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2030이 선호하는 간술 스타일은 소주보다는 맥주였다. ‘치맥(치킨+맥주)’ 키워드 사용량이 ‘삼쏘(삼겹살+소주)’보다 약 2배 정도 높았다.
3위는 ‘영화’가 차지했다. ‘파묘’, ‘듄2’, ‘범죄도시4’ 등 흥행 영화들로 인해 극장가가 활기를 찾으면서 영화관 방문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늘었다. 파묘가 누적 관객 1000만명을 돌파한 시점이었던 3월에는 영화 관련 키워드 사용량이 1월과 비교했을 때 37% 증가했다.
실시간 약속을 통해 실제 오프라인 만남까지 이어질 수 있는 공간인 ‘동네약속’에는 지난 한 해에만 65만개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위피는 올해 안에 관계를 더 넓게 확장하고 만남의 안전성까지 높일 수 있도록 모임 기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지혜 위피 프로덕트 오너는 “키워드 분석을 통해 동네 친구에 대한 사용자들의 수요와 구체적인 행동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위피가 소소한 일상을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올해에도 다양한 소통 기능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