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한마디]헨리 포드
by염지현 기자
2013.09.30 11:18:15
[이데일리 염지현 기자] Anyone who stops learning is old, whether at twenty or eighty. Anyone who keeps learning stays young. The greatest thing in life is to keep your mind young.
“배움을 멈추면 나이가 스물이건 여든이건 늙게 된다. 항상 배움의 끈을 놓지 않는 사람은 젊다.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마음을 젊게 유지하는 일이다. ”
20세기 위대한 발명가로 꼽히는 헨리 포드(사진)포드자동차 창립자는 어린 시절부터 기계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했다. 그가 16살때 디트로이트 기계 제작소에 입사했다가 아무도 고치지 못한 기계를 30분 만에 고치자 위기감을 느낀 공장장이 그를 쫓아낸 일화는 유명하다.
그는 ‘발명왕’ 에디슨의 조명회사에 들어가 근무하던 중 내연 기관을 완성해 1892년 자동차를 제작했다. 1903년 ‘포드자동차’라는 회사를 차린 그는 생산라인에 컨베이어 벨트를 도입해 생산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원가도 획기적으로 낮췄다. 그는 수제품 방식으로 제작돼 부유층 전유물이던 자동차를 대중화시킨 최초의 인물이자 자동차 산업혁명을 일으킨 기업가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