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경로 복귀할 것”…실적 내놓은 알리바바 자신감

by이명철 기자
2024.05.15 17:19:49

4분기 부진에도 연간 영업이익 전년比 13%↑
한달새 주가 16% 올라, 차익 실현에 당일 6%↓
타오바오 등 전자상거래 호조…클라우드도 성장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 기술기업인 알리바바가 지난해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지난 분기 수익이 시장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다는 평가에 주가는 하락했지만 경영진은 성장 궤도에 올랐다는 자신감을 나타냈다.

차이 충신 알리바바 회장. (사진=AFP)


15일 알리바바에 따르면 2024회계연도 4분기(2024년 1~3월) 매출액은 2219억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7% 증가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2206억위안을 소폭 웃도는 수준이다.

이익 규모는 기대에 못 미쳤다. 4분기 영업이익은 148억위안으로 1년 전보다 3% 감소했다.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예상치인 1.29위안을 밑도는 1.27위안을 기록했다. 알리바바는 이익이 줄어든 이유가 전자상거래 사업 투자 증가와 직원 인센티브 지급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알리바바가 실적을 발표한 후 뉴욕 증시에서 회사 주가는 전거래일대비 6.02% 떨어진 79.5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알리바바 주가는 최근 한달간 약 16% 올랐는데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실적이 확인되면서 차익 실현 매물이 나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마지막 분기 실적이 주춤했지만 2024회계연도 전체로는 전년도에 비해 나아진 모습이다. 연간 매출액은 약 9412억위안, 영업이익 1134억위안으로 전년대비 각각 8%, 13% 증가했다.

이번 연간 실적은 알리바바가 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 구조조정을 발표한 후 처음 나온 것이다.



알리바바는 지난해 3월 그룹을 클라우드 등 6개 부문으로 분사하겠다고 야심차게 발표했다. 하지만 불과 약 8개월만인 11월에 미국 규제를 이유로 분사 계획을 철회했다. 회사가 이슈에 휘말리면서 주가도 급락하기도 했다.

알리바바는 중국 내 라이벌기업인 핀둬둬(테무) 모기업인 PDD홀딩스와 경쟁을 위해 타오바오와 티몰을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 부문에 다시 집중하고 있다. 타오바오·티몰의 지난 분기 매출액은 930억위안으로 전년대비 두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냈다.

중국 난징에 위치한 알리바바 건물 전경. (사진=AFP)


우용밍 알리바바 최고경영자(CEO)는 전자상거래 부문과 관련해 “우리는 하반기에 수익을 더욱 향상할 새로운 플랫폼 알고리즘 및 제품 기능과 연계된 수익화 메커니즘을 점진적으로 도입할 것”이라며 “앞으로 경쟁을 어떻게 해결할지 명확한 전략적 선택을 했고 앞으로 시장점유율 선두권을 유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회사의 중요 성장 엔진인 클라우드 부문도 호조다.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그룹의 지난 분기 매출액은 256억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3% 증가했다. 지난달 공개한 인공지능(AI) 챗봇 퉁이 첸원은 현재 9만 이상의 기업 고객이 사용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직원은 3월 31일 기준 총 20만4891명으로 1년 만에 1만4369명이 감소했다. 이는 구조조정이 어느정도 마무리됐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출 감소 요인이 될 전망이다. 알리바바 이사회는 또 2024회계연도 배당금 약 40억달러를 배정하기도 했다.

차이 충신 알리바바 회장은 “소비자 신뢰를 볼 때 이번 회계연도의 알리바바의 핵심 사업은 다시 성장 경로에 복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