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 광고 효과 측정 솔루션 공개

by김아름 기자
2023.10.20 10:15:25

인지도·공감도·매장 방문율·앱 사용률·이벤트 참여율, 최대 2.3배↑

[이데일리 김아름 기자] 국내 1위 엘리베이터TV 운영사인 커뮤니케이션 컴퍼니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19일 한국광고주협회가 주관한 2023 한국광고주대회에서 디지털을 넘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옥외광고 통합 솔루션 ‘팩트’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100여 개 기업이 새로운 애드테크 트렌드를 체험했다고 20일 밝혔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의 팩트 솔루션은 디지털 옥외광고 전략 수립과 집행은 물론, 그동안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옥외광고 효과 측정까지 광고주에게 제공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TV 시청률 분야에서 신뢰도가 높은 닐슨미디어코리아와 지역 및 연령을 고려한 2200명의 아파트 입주민 패널을 구성한 후 엘리베이터TV와 반응하는 핫스팟과 승강기 고도 감지 모바일 앱을 통해 현실적이고 정확한 엘리베이터TV 시청률, 즉 광고 효과를 측정한다. 참고로 TV 시청률 조사의 전국 패널 수가 약 4200 가구인 점과 비교하면 신뢰도가 높은 규모이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엘리베이터TV 시청률에 더해 아파트 4500곳을 직접 방문해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과 아파트 구조 및 시설 인프라부터 분리수거 배출 요일, 알뜰장터 운영 방식, 단지 내 상가 업종까지 아파트 관련 입체적인 데이터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팩트 솔루션을 고도화 시켰다.

최근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데이터 기반의 통합 컨설팅으로 집행한 글로벌 가구 기업의 엘리베이터TV 광고의 경우 아파트 평형, 방 개수, 가족 형태별로 다양한 버전의 영상 콘텐츠를 송출했고, 햄버거 브랜드는 24시간 운영, 드라이브스루 등 아파트 인근 매장 특성에 따른 맞춤형 광고를 제작해 편성했다. 그 결과 인지도, 공감도, 매장 방문율, 앱 사용률, 이벤트 참여율 등이 최대 2.3배 상승했다.

한편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지난 6월 팩트 솔루션 등 우수한 애드테크 데이터 활용 역량을 인정받아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이 주관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서 ‘AI가공 부문’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