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승현 기자
2021.05.19 16:35:48
중고차 상생안 '딜러시스템' 놓고 이견 팽팽
매매업계 "영세업자 보호하면서 완성차도 이득"
완성차 "불신 큰 매매업계 판매위탁은 어불성설"
"단계적 시장점유율 상한제 도입이 현실적" 의견도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완성차업계와 중고차 매매업계(이하 매매업계)가 상생안을 놓고 이견을 보이는 것은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직접 판매 여부다. 완성차업계는 중고차를 직접 판매해야 시장 정화와 잔존가치 관리, 자동차 생애주기 정보 수집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매매업계는 완성차는 중고차 관리 시스템만 운영하고 판매는 전문판매업체에 맡기는 ‘딜러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서울 동대문구 장한평 중고차 시장.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이 얘기한 상생안의 해답이 바로 ‘딜러시스템’”
19일 이데일리의 취재를 종합해보면 그동안 완성차의 중고차 진출 자체를 반대해 오던 매매업계가 상생안 마련도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식으로 입장에 변화가 있다. 지난 2월 17일 ‘중고차 상생협력위원회’ 발족식에 불참할 때까지만 해도 매매업계는 공식적으로 완성차의 중고차 진출을 인정하는 상생안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후 3개월 만에 만난 자리에서 매매업계는 상생안에 대한 내용을 들고 나왔다. 그것이 바로 딜러시스템이다. 매매업계가 완성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반대하는 것은 강력한 인프라를 갖는 완성차업체에게 시장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에 만들어놓은 신차영업소를 통한 중고차 매집 시스템이 붕괴하는 것에 가장 큰 우려를 하고 있다.
하지만 딜러시스템을 도입하면 이런 우려가 사라진다. 완성차업체가 만든 인증시스템에 따라 매입한 중고차를 정비해 완성차업체의 인증을 받은 후 판매하면 되기 때문이다.
완성차업체는 중고차 판매에 따른 수익은 없지만 인증시스템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자사가 갖고 있는 정비·금융 인프라를 활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한 매매업계 관계자는 “과거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나 여당쪽에서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되 이익을 내지 않는 방식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는데 딜러시스템이 그 해답이 될 수 있다”며 “완성차업계가 이 방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완성차에서 얘기하는 수입차업계와의 형평성 차원에서 인증중고차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수입차의 인증중고차 사업은 모두 딜러시스템을 통해 하고 있다”며 “수입차와의 형평성을 주장한다면 국내 완성차도 딜러시스템을 도입하면 된다”고 반박했다. 실제로 수입차의 경우 수입사와 딜러사가 나뉘어 있고, 인증시스템 관리를 수입사가 하고 신차와 중고차 판매는 모두 딜러사가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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