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소통하는 경제정책방향"…2달간 주요정책 29건 설명

by김은비 기자
2024.05.03 10:01:18

소통 플랫폼 ''함께해요 경제정책방향'' 개설 2달째
주요 정책과제, 담당자 및 온라인 대변인 설명
국민의견도 13건 접수…정책 수립에 반영

[세종=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기획재정부가 국민과 함께 경제정책방향을 추진하기 위해 소통 플랫폼 ‘함께해요 경제정책방향’을 개설하고 2달 간 총 29건의 주요 과제를 선정해 추진현황을 업데이트 했다고 3일 밝혔다.

‘함께해요 경제정책방향’ 홈페이지
기재부는 2024년 경제정책방향 중 국민 관심도·정책파급효과가 높은 주요 과제에 대해 매주 추진현황을 점검하여 플랫폼에 업데이트하고 있다. 주요 과제는 개통 당시 선정한 28개 과제 이외에도 ‘자본시장 선진화·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추진’을 신규 과제로 추가해 현재 총 29개 과제로 구성됐다. 추진현황은 후속대책, 법령개정 등을 포함, 현재까지 총 240여건을 등록했다. 주요 사항에 대해서는 정책 담당자들이 직접 출연하거나, 온라인 대변인이 설명하는 방식이다.

플랫폼을 통해 주요과제를 포함한 경제정책 전반에 대해 국민의견을 접수하고 있다. 현재까지 접수된 국민의견은 총 13건이다. 접수된 의견 중 대표성 또는 시사성이 높은 의견에 대해서는 플랫폼에 공식 답변을 게재한다. 개별적인 의견 또는 질문 등은 정책 수립시 참고하거나, 개별적으로 회신하는 등의 방법으로 처리하고 있다.



플랫폼에서 제기된 의견뿐만 아니라 현장방문 등 다양한 계기를 통해서 접수된 국민의견을 정책수립과정에 반영하고 있기도 하다. 현장방문 신청 플랫폼인 ‘현장, 기재부가 갑니다’를 통해 9건의 현장방문 요청이 접수돼, 그 중 신산업 분야 벤처창업초기기업과 중견기업 등 6건에 대해 현장에 직접 나가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기재부 관계자는 “향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 수립 시 ‘함께해요 경제정책방향’ 플랫폼을 통해 경제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며 “국민 관심도가 높은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국민의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