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윤경 기자
2001.05.29 14:30:09
[edaily] 도메인 등록업체 후이즈(www.whois.co.kr)가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jp" 도메인 등록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일본의 국가 도메인인 ".jp" 도메인은 우리나라와 같이 "도메인.co.jp/도메인.ne.jp" 3단계 체제로, 등록이 엄격하게 규제되었으나 지난해 11월 도메인 등록규정을 개정, 기존의 3단계 도메인과 병용해 "도메인명.jp"의 2단계로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1 조직 1개 등록규정을 무제한 등록으로 바꾸었으며, 개인도 등록이 가능하게 됐다. 그러나 현지 거주지 제한은 그대로 적용된다. 이렇게 달라진 도메인 등록규정에 따라 JPNIC은 지난 7일부터 일반인 등록을 개시했다.
후이즈는 ".jp" 도메인 등록규정에 대폭 완화된 것을 계기로 지난해 1월 설립한 현지법인인 후이즈 일본지사를 통해 등록 대행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후이즈 현지법인이 등록을 대행하게 되므로 개인도 일본 법인 등록증 없이 등록이 가능하며, 일본내 주소가 없는 기업의 경우 후이즈 지사와 일본내 제휴업체의 주소자 명의로 도메인을 등록하게 된다. 도메인 신청자가 일본 도메인 취득 자격 조건을 갖추고 명의이전을 신청할 경우 즉시 명의 이전이 가능하다.
도메인 등록이 완료되면 신청자에게 등록 완료 통보와 함께 후이즈 일본 지사에서 도메인 등록 대행증서를 메일로 보내주므로 신청자가 계속해서 갱신할 경우 계속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