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윤종성 기자
2011.02.23 10:38:47
시스팬사 1만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10척 中 수주 유력
中 중소형 벌크선에서 점차 고부가가치 선종으로 보폭 넓혀
조선업계 관계자 "양국간 간극 좁혀져..수익성 악화 우려"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한 수 아래로만 여겨왔던 중국 조선업체들의 성장세가 무섭다. 점차 기술력을 요하는 고부가가치 선종으로 보폭을 넓혀가면서 국내 조선업체들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는 것.
낮은 기술력을 이유로 중국 조선업체들을 우습게 여겼던 대형 선주사들도 최근 들어선 시선이 달라졌다. 이제 굵직굵직한 발주 건이 있을 때면 한국과 중국 조선업체들이 함께 명함을 내밀며, 자웅을 겨뤄야 할 판이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캐나다 시스팬(Seapan)사가 발주할 예정인 1만TEU급 컨테이너선 40척 중 초도 물량 10척은 중국 양쯔지앙(Yangzijiang)사의 수주가 유력하다. 최근 양사는 1만TEU급 컨테이너선 10척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스팬 사는 나머지 30척을 순차적으로 발주할 계획. 이 역시 한국과 중국 조선업체들간의 치열한 수주 다툼이 예상되고 있다.
업계에선 이번 양쯔지앙 사의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해 중국 코스코 달리안 조선소의 심해용 드릴십 수주에 이어, 1만TEU급 이상의 대형 컨테이너선 분야마저 중국 조선업체들이 본격 진입했기 때문이다. 중국은 고부가가치 선종 중 하나인 LNG선 수주도 조금씩 늘려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