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한국기업>⑨조선, 中추격 따돌려라
by윤종성 기자
2011.03.24 12:21:00
대우조선, 신개념 LNG추진 시스템 개발 완료..`5월 첫 공개`
삼성重, 녹색 경영 선포..`친환경 선박에 5000억 투자 계획`
STX조선, 연료비 50% 줄인 선박 개발..'배출가스 제로 도전`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지난 11일 현대중공업 주주총회장. 가슴에 번호표를 부착한 주주 한 명이 번쩍 손을 들더니, 이재성 현대중공업 사장에게 질문을 던졌다. `중국의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추격하고 있는데, 이를 타개할 방책이 있느냐`는 내용이었다.
이 사장은 갑작스런 주주의 질문에 당황하는 기색을 보였지만, 이내 "중국이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도전해 오고 있으나, 기술경쟁력을 통해 이를 극복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중국의 도전을 뿌리칠 무기로 꼽은 기술이 `저연비의 친환경 선박`이었다. 이 사장은 "앞으로 친환경 선박이 조선업계의 주류가 될 것"이라며 "친환경 선박 개발에 더 박차를 가해 중국을 멀찌감치 따돌리겠다"고 말했다.
최근 조선협회장에 선임된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도 기자와 만나 `친환경 선박의 중요성`에 대해 얘기한 적 있다. 남 사장은 "앞으로 친환경 선박이 조선업계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생각한다"며 "세계 1위인 국내 조선업계도 친환경 선박 개발에 소홀히 하다간 중국에 금새 뒤쳐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세계 최초로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밸러스트 수처리 시스템을 장착했다 |
조선업계에도 친환경 바람이 불고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에 대한 배출가스 규제 기준을 수립하고 있는 데다, 세계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되고 있는 탓이다. 전세계를 무대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조선 빅4`이지만, 친환경 기술을 먼저 확보하는 업체가 향후 조선업계를 주도할 것이라는 데에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친환경 선박은 무섭게 쫓아오는 중국을 따돌릴 `강력한 무기`로도 꼽힌다. 이미 일정 수준 기술력이 도달한 중국과 확실한 격차를 보이는 분야는 최신 기술이 응집된 `친환경 선박`이라는 것이다. 조선업계는 향후 진행될 R&D(기술개발) 투자의 상당 부분을 `친환경 분야`에 쏟아부을 계획이다.
지난 1월. 현대중공업(009540)은 경쟁사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의미있는 사건`을 터트렸다. 바로 세계 최초로 밸러스트 수(ballast, 선박평형水) 처리장치를 초대형 원유운반석에 장착하는 데 성공했던 것.
선박의 좌우 균형을 유지하는 밸러스트 수는 보통 선박에 화물이 없을 때 채워졌다가 화물 적재 시 바다로 방류되는데, 이 과정에서 `밸러스트 수 처리장치`가 없으면 각종 해양 생물· 전염병 등이 함께 방류돼 심각한 문제를 초래했다.
이 때문에 IMO는 2012년 인도되는 선박부터 `밸러스트 수 처리장치`의 장착을 의무화시키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초대형 선박에 성공리에 밸러스트 수 처리장치를 장착하게 돼, 다른 모든 상선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선박 수주에서 큰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7월에는 3000t급 하이브리드 경비함인 `태평양 10호`를 해경에 인도했다. 이 선박은 12노트 이하 저속 운항 시 연간 25%의 연료 절감 및 약 10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이상 줄인 친환경 가스엔진인 '힘센(HiMSEN) H35G’의 독자 개발에도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2009년 전기추진 하이브리드 LNG선 ‘BW GDF SUEZ BRUSSELS’의 모습. 기름과 LNG 화물창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함께 연료로 쓰는 듀얼퓨얼(Duel Fuel) 엔진을 장착, 유해가스 방출을 최소화했다 |
대우조선해양(042660)은 최근 덴마크 만디젤 사와 함께 고압 천연가스를 주연료로 하는 선박용 추진 시스템(LNG-FGS 시스템)의 개발을 완료했다. 양사는 현재 만디젤의 엔진과 대우조선해양의 LNG-FGS 시스템을 결합한 시제품을 테스트 중이며, 오는 5월께 로드쇼를 통해 첫 공개할 예정이다.
이 천연가스 엔진을 사용할 경우 동급 출력의 디젤 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는 23%, 질소산화물(NOx)는 13%, 황산화물(SOx)은 최대 92%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이를 1만4000TEU급 컨테이너운반선에 적용할 경우 연료절감 효과만 연간 약 1200만 달러 이상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세계 각국 선주들로부터 벌써 천연가스 추진 엔진을 적용한 선박에 대한 견적의뢰가 들어오고 있다"며 "앞으로 양사는 상용화를 위한 추가 테스트와 추가 확인 작업을 통해 올 중순부터 본격적인 상용화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포스코파워와 함께 선박용 연료전지를 공동 개발하는 등 `연료전지` 부문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현재 LNG선 등에 탑재될 3MW 이하 선박용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는 양사는 중·장기적으로는 전 선박에 탑재 가능한 10MW급 이상의 주동력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지난해 삼성중공업(010140)은 녹색경영 선포식을 갖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 30% 감축한 친환경 선박 개발 ▲녹색 사업장 실현과 녹색 네트워크 구축 ▲에너지 제로(ZERO)주택 출시 등의 `3가지 핵심전략`을 발표했다.
조선업계에서 친환경 제품 개발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며 녹색경영을 선포한 것은 삼성중공업이 처음이다. 삼성중공업은 `녹색 비전`에 따라 오는 2015년까지 친환경 선박 건조기술 개발에 약 5000억원을 투입하고, 관련 특허 약 1000건을 획득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조선업계 최초로 친환경 제품 개발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며 녹색 경영을 선포했다. |
STX조선해양(067250)은 연료 비용을 최대 50% 이상 절감 할 수 있는 신개념 친환경 선박 `STX GD(Green Dream Project)`의 개발에 성공했다. LNG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이 선박은 벙커C유를 사용하는 기존 VLCC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5% 줄였다. 배 위에는 풍력(500kW)과 태양력(43kW) 발전기 등을 설치, 신재생 에너지를 동력에너지로 활용한다.
최근에는 진동·소음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저진동 추진기 프로펠러`의 개발을 완료했으며, 불에 타도 유독 가스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전선 `파인 루트`의 상용화에도 성공했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친환경 분야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배출가스 제로(0)에 도전, 미래형 친환경 선박의 선두주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