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넥슬라이드-M' 개발…프리미엄車 탑재 공략

by최영지 기자
2023.05.31 09:45:12

차량용 플렉시블 입체 조명 신제품 출시
더 밝고 더 균일한 조명…얇은 두께로 디자인 완성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LG이노텍은 차량용 플렉시블 입체 조명인 ‘넥슬라이드(Nexlide)-M’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넥슬라이드는 얇은 기판에 여러 개의 광원(光源) 패키지를 붙여 만든 LG이노텍의 차량 조명 부품으로, 기존 제품보다 밝아져 주간주행등으로 쓰일 수 있으며 부드럽게 휘어질 수 있어 차량 내 다양한 위치에 탑재가 가능해졌다.

LG이노텍이 출시한 차량용 플렉시블 입체 조명 ‘넥슬라이드-M’.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011070)이 새롭게 개발한 ‘넥슬라이드-M’은 부드럽게 휘어지는 소재인 레진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주간주행등,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 다양한 디자인의 차량 조명 장치에 장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간주행등은 대낮에도 빛을 식별할 수 있는 밝기를 요구한다.

특히 넥슬라이드-M은 한층 선명한 빛을 내면서도 부품의 수는 최소화한 것이 강점이다. 별도의 부속품 없이 광원만을 이용해 선, 면 이미지를 빛으로 구현할 수 있다.

기존 제품 대비 4배 밝아진 것도 특징이다. 이 제품은 주간주행등의 글로벌 법규 기준인 500칸델라(cd, 광원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까지 빛을 낼 수 있어 차량의 다양한 위치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 새로운 공법으로 조명 내부 공기층을 없애며 기존 넥슬라이드(24㎜) 제품 대비 30% 수준인 8㎜로 두께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빛을 고르게 퍼뜨리기 위해서는 조명 내부에 ‘에어갭(Air Gap)’이라 불리는 일정 두께의 공기층이 필요하다. 공기층은 빛이 균일하게 퍼져 나가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공기층의 부피로 인해 슬림한 조명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업계의 과제였다. 공기층을 아예 없앤 신제품을 적용하면 자유로운 설계가 가능해 차량 조명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LG이노텍은 넥슬라이드-M을 내세워 글로벌 차량 조명 시장 선점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차종일수록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요구되는데 넥슬라이드-M은 이러한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최적화된 제품이라는 것이다.

최근 차량 조명 시장에서는 프리미엄 차종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자인, 애니메이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그릴에 조명을 장착해 운전자와 보행자 간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거나 특정 컬러로 자율주행차의 주행 상태를 표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인수 LG이노텍 M&L(Motor&Lighting) 사업담당 상무는 “넥슬라이드-M은 차량 조명의 뛰어난 기능은 물론 아름다움까지 갖춘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줄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리포트 인사이트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조명 시장은 2022년 219억달러(약 29조원)로 집계됐으며, 2030년까지 320억 8000만달러(약 42조 4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