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콘텍 아크차단기, 조달청 조달 우수제품 지정
by김형욱 기자
2023.12.06 10:06:58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전기화재를 예방하는 아크차단기 전문기업 아콘텍은 최근 자사 ‘슬림형 스마트 아크차단기’가 조달청으로부터 조달 우수제품으로 지정됐다고 6일 밝혔다.
| 라웅재 아콘텍 대표(오른쪽)가 지난달 30일 김윤상 조달청 청장으로부터 자사 ‘슬림형 스마트 아크차단기’에 대한 조달 우수제품 인증서를 전달받은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아콘텍) |
|
아크차단기는 전기화재 사고의 주원인인 전기 불꽃, 즉 아크(arc)를 감지해 전원을 차단하는 화재 예방 장비다. 누전·과부하만 막아주는 누전차단기 대비 전기화재 예방 효과가 뛰어나 대기업이나 관공서, 기관, 지자체, 전통시장 등지로의 보급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번 조달 우수제품 지정을 통해 공공 부문의 보급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크차단기가 조달 우수 인증서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달청은 기술·품질·성능을 평가해 일정 수준 이상인 제품에 조달 우수제품 인증서를 부여함으로써, 1000여 정부·공공기관이 우선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아콘텍이 최근 기존 누전차단기와 동일한 크기로 개발한 슬림형 스마트 아크차단기는 출시 후 조달청으로부터 혁신제품 인증,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제품 인증도 취득한 바 있다. 또 최근 보유 기술 사업화 성과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라웅재 아콘텍 대표는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 지정돼 기쁘다”며 “정부로부터 제품의 우수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게 된 만큼 앞으로 공공 부문에 대한 제품 보급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