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①서비스 질과 가격 우선
by김유성 기자
2011.05.04 09:55:54
서비스업 선택 요인, 품질-가격-청결-친절 순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프랜차이즈 서비스업의 주요 구매결정 요인으로 품질과 가격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남성은 가격에, 여성은 종업원의 친절에 비교적 민감했다.
이데일리EFN이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서비스업 구매결정 요인으로 `서비스 품질`의 점수가 가장 높았다. 품질은 47.8점(100점 기준)으로 조사항목 중 가장 높았다.
품질 다음으로는 가격(40.9), 깨끗함과 청결함(27.9) 종업원의 친절함(22.6)이었다. 이밖에 할인혜택(19.2), 교통·주차 편리성(11.8), 상품의 다양성(8.0)이 뒤를 이었다. 매장 개설시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 인테리어(8.0)는 구매결정 요인 중 낮은 편에 속했다.
성별로 보면 남여 모두 품질을 가장 중요한 구매 결정 요인으로 꼽았다. 하지만 가격에 있어서는 남여 차이가 있었다.
남성은 품질(48.4)만큼 가격(47.2)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에 대한 전체 점수(40.9)와 비교해도 높은 편이다. 반면 여성(34.6)은 남성보다 가격을 덜 중요시했다. 대신 종업원의 친절함(28.0)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남성(17.2)은 물론 전체 수치(22.6)보다도 높은 편이다.
덧붙여 종업원의 친절함은 20대(32.5)의 주요 구매결정요인으로도 나타났다. 다른 연령대인 30대(23.6), 40대(18.2), 50대(15.5)보다 월등히 높았다.
20대(46.3)는 가격에도 민감했다. 대신 청결과 교통 주차의 편리성은 다른 연령대보다 비교적 덜 중요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