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5.02.25 09:26:16
O2O 방식 플랫폼..MWC 전시 부스에서 시연될 예정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SK텔레콤(017670)은 다음달 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매장 방문 전부터 구매, 결제 과정을 단축시킨 커머스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스마트 쇼퍼’로 이름 붙은 이 플랫폼은 MWC 전시 부스에서 시연된다. SK텔레콤은 실제 마트나 상점과 유사한 쇼핑 환경을 구현해 관람객이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 쇼퍼에서 쇼핑객은 매장 입구에서 바코드 기반의 쇼핑용 스캐너를 지급 받는다. 구매할 물건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주문 조회기’를 통해 주문 내역을 확인하고 셀프 결제기를 통해 결제하면 된다. 구매한 물품은 가정으로 배송된다.
따라서 쇼핑객이 대형 마트에서 쇼핑백이나 카트로 물건을 담을 필요가 없다. 계산대를 통과하지 않아도 된다. 어린 자녀와 쇼핑하는 주부, 퇴근하는 맞벌이 부부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매장 측도 판매공간을 줄일 수 있다. 소량의 재고만 비치하면 된다. SK텔레콤 측은 소비자와 유통 매장 모두 이득인 셈이다.
SK텔레콤은 국내 유통 매장을 중심으로 스마트 쇼퍼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반 비콘 서비스와 스마트폰 음성 인식 기술까지 ‘스마트 쇼퍼’에 접목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