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업 뷰티·푸드 분야 ‘K-전략품목 어워즈’ 참여기업 모집

by이윤정 기자
2024.10.11 09:01:02

유통센터, 뷰티·푸드 분야 전략품목 우수 수출 중소기업 선정·지원을 위한 참여기업 모집 실시
선정기업 대상 B2C행사 및 시상식 진행하고 수출지원 연계지원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이하 유통센터)는 신세계디에프, 이마트와 함께 K-POP, K-콘텐츠 등 한류 인기에 따라 세계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뷰티·푸드 분야의 우수 수출 중소기업을 선정·지원하는 ‘K-전략품목 어워즈’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K-전략품목은 한류 인기에 따라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분야로, 유통센터는 이번에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 등을 포함한 뷰티 분야와 글로벌 시장에서 라면을 필두로 과자류, 음료, 냉동김밥 등 역대 최고 수출을 기록하고 있는 푸드 분야 중 수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뷰티 분야 K-전략품목 선정기업에 대해서는 유통센터가 신세계디에프와 협업해서 지원할 계획으로, 신세계디에프는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신세계 면세점 팝업스토어 운영, 수출 전략 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푸드 분야 K-전략품목 선정기업은 유통센터와 이마트가 협업해서 지원하며, 이마트는 선정 기업에게 국내·외 매장과 유통망 등을 활용한 수출 전략 컨설팅, 팝업스토어 운영 등을 지원하게 된다.



그리고 중기부와 유통센터는 뷰티 및 푸드 분야 K-전략품목 모든 선정기업에 대해 해외 전시회 참여 등 홍보 마케팅, 수출 바우처 등 유통센터 수출지원사업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평가절차는 1차 서면평가와 2차 제품품평회 두 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서면평가에서는 뷰티·푸드 분야별 50개사씩 총 100개사를 선정하고, 이후 서면평가 통과 기업을 대상으로 협력기업(신세계디에프, 이마트)의 MD 등이 참여하는 제품품평회를 거쳐 분야별 최종 15개사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선정기업이 참여하는 ‘K-전략품목 어워즈’를 12월 중 개최하여 소비자 대상의 B2C행사와 함께 시상식도 진행한다.

참여대상은 수출액 제한 없이 자사의 화장품, 이·미용기기(뷰티 분야), 식품제품(푸드 분야) 등을 보유한 모든 중소기업이며, 10월 10일부터 10월 25일까지 모집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K-전략품목 어워즈’ 모집공고에서 확인 가능하며, 신청은 판판대로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이태식 유통센터 대표이사는 “K-전략품목 어워즈를 통해 유망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민간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