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은 구직 포기하는데…중장년층 채용은 활발
by김경은 기자
2025.01.06 09:25:39
인크루트, 올해 HR시장 주요 이슈 설문조사
1위는 ‘컬처핏’…기업의 구인 고민 반영돼
3위 중장년 채용 성장·4위 구직 포기자 증가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올해 HR시장에서는 청년층이 구직을 포기하는 반면 중장년층 채용이 활발해지는 모습이 나타날 전망이다.
6일 인크루트가 기업회원(인사 담당자) 7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장년 채용 시장 성장’과 ‘구직 포기자 증가’가 동시에 올해 HR 시장의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HR 이슈는 ‘컬처핏’(24.0%)’으로 나타났다. 컬처핏이란 구직자의 성향과 기업의 문화가 얼마나 어울릴지를 확인해 인재를 채용하는 경향이다. 컬처핏이 잘 맞을수록 빠른 적응과 장기근속의 확률이 높아질 것이란 판단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음으로는 채용을 통해 기업을 알리고 입사하고 싶은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채용브랜딩’이 19.5%로 2위를 차지했다. ‘컬처핏’과 ‘채용브랜딩’ 모두 원활한 구인을 하기 위한 기업 인사 담당자들의 고민이 반영된 선택으로 풀이된다.
다음으로는 ‘중장년 채용 시장 성장’(18.0%)과 ‘구직 포기자 증가(16.8%)’ 순이다. 중장년 채용은 한국이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중장년층의 이른 은퇴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데 따른 결과다.
구직 포기자 증가는 경기 침체로 채용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아예 구직 자체를 포기하는 청년층이 늘어난 영향으로 해석된다. 이는 고용시장의 활력을 저하시킬 수 있어 사회적 문제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9일부터 23일까지 시행했으며 신뢰 수준 95%에 표본오차 ±3.61%포인트다. 최근 HR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슈 등을 꼽아 기업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올해 이슈를 중복으로 선택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