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를 잡아라"..삼성전자만의 특화된 사업전략은?

by류의성 기자
2011.01.17 10:58:14

현지 유통업체와의 윈윈 전략 구사
아프리카 특화 제품외 숍인숍 전략 병행

[이데일리 류의성 기자] 아프리카에 판매되는 삼성전자(005930) 에어컨에는 다른 지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기능이 있다.

트리플 프로텍터(Triple Protector)라고 불리는 삼중보호장치가 장착돼 있다. 아프리카에선 전자제품 역시 `더위`를 먹기 쉽상이다.

더운 날씨와 습습한 공기, 불안한 전력 수급 상황으로 갑자기 전기가 나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고장이 나기 쉽다. 트리플 프로텍터는 이런 불완전한 환경에서도 잘 작동하고, 고장을 피하며, 실외기에 녹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장치다.

이 에어컨에서 아프리카 가전제품 시장을 사로잡기 위한 삼성전자의 현지 특화 전략을 엿볼 수 있다.

작년 초에는 한정적으로 축구공 모양을 디자인화한 휴대폰도 내놨다. 축구를 좋아하는 아프리카 사람들을 위한 제품.

2010년 1월 앙골라에서 열린 `2010 아프리카 네이션스컵`를 타켓으로 한 스포츠 마케팅의 일종이었다. 세네갈 등 9개 국가에 버튼을 축구공 모양으로 디자인된 휴대전화였다.



삼성전자는 특화 제품 전략외에 최근에는 유통 채널을 대폭 강화하며 세네갈과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시장에 더욱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에는 현지에 숍인숍(shop in shop) 방식으로 유통 채널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숍인숍은 말 그대로 매장 안에 새로운 매장이 입점하는 방식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휴대폰 매장에 전시된 삼성전자 휴대폰.

 
 
 
 
 
 
 
 
 
 
 
 
 
 
 
 
 
 
 
 

삼성의 브랜드로 독자적인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아프리카 현지의 강력한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윈-윈(Win-Win)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 전략안에는 현지의 영향력이 큰 유통회사의 브랜드를 살리면서 그 안에 입점한 제품 브랜드들도 살릴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이에 따라 삼성은 매장 입구에 유통사와 삼성의 브랜드를 강조하는 디스플레이를 설치하는 등 유통망 강화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아프리카 현지 유통망이 정립돼 있지 않는 국가에는 직접 투자한 브랜드 쇼룸을 설치해 삼성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