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류의성 기자
2011.01.17 10:58:14
현지 유통업체와의 윈윈 전략 구사
아프리카 특화 제품외 숍인숍 전략 병행
[이데일리 류의성 기자] 아프리카에 판매되는 삼성전자(005930) 에어컨에는 다른 지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기능이 있다.
트리플 프로텍터(Triple Protector)라고 불리는 삼중보호장치가 장착돼 있다. 아프리카에선 전자제품 역시 `더위`를 먹기 쉽상이다.
더운 날씨와 습습한 공기, 불안한 전력 수급 상황으로 갑자기 전기가 나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고장이 나기 쉽다. 트리플 프로텍터는 이런 불완전한 환경에서도 잘 작동하고, 고장을 피하며, 실외기에 녹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장치다.
이 에어컨에서 아프리카 가전제품 시장을 사로잡기 위한 삼성전자의 현지 특화 전략을 엿볼 수 있다.
작년 초에는 한정적으로 축구공 모양을 디자인화한 휴대폰도 내놨다. 축구를 좋아하는 아프리카 사람들을 위한 제품.
2010년 1월 앙골라에서 열린 `2010 아프리카 네이션스컵`를 타켓으로 한 스포츠 마케팅의 일종이었다. 세네갈 등 9개 국가에 버튼을 축구공 모양으로 디자인된 휴대전화였다.
삼성전자는 특화 제품 전략외에 최근에는 유통 채널을 대폭 강화하며 세네갈과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시장에 더욱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에는 현지에 숍인숍(shop in shop) 방식으로 유통 채널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숍인숍은 말 그대로 매장 안에 새로운 매장이 입점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