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유재희 기자
2011.11.15 13:44:48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미국 최대 명절 추수감사절(24일)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매년 11월 넷째주 목요일로 정해진 미국 추수감사절은 소비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고조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은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로 불린다. 블랙프라이데이는 최대 규모의 쇼핑이 이뤄지는 날로, 기업들은 이날 대규모 세일을 실시해 연말 세일 시즌의 시작을 알린다.
대개 홀리데이시즌(Holiday Season)은 11~12월을 말하는데 이 기간에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하누카(유대교 행사) 등이 있다. 2개월 동안의 매출이 연매출의 20~5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시기다.
미국의 쇼핑시즌은 연말 증시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다. 미국 홀리데이시즌과 중국의 긴축 완화 및 내수부양 기대감 등으로 소비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소비관련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미국의 11월 미시간대 소비자신뢰지수가 크게 개선되는 등 추수감사절 및 연말 소비에 대한 전망이 좋아지고 있다.
이달 초 전미소매협회(NRF)는 올해 연말 쇼핑시즌 소비가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기저효과가 강했던 지난해 5.2%보다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과거 10년 홀리데이시즌 평균인 2.6%을 상회하는 양호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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