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0.05.12 14:57:21
중기청, `2010년 지식서비스분야 아이디어상업화 사업자` 선정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이색 아이디어들이 대박 창업 아이디어로 선정됐다.
중소기업청은 문화콘텐츠 및 IT 정보 서비스 등 지식서비스 분야에 82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선정된 과제는 9개 업종에서 총 82개로 각 업종별로는 만화 7개, 애니메이션 4개, 캐릭터 11개, 방송 9개, 영화 4개, 게임 7개, 이러닝 5개, 정보서비스 12개, 융복합 23개 등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 2월 1일부터 2개월간 접수를 받았고 총 1169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돼 평균 1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IT정보 서비스에서 선정된 대표적 대박 아이디어는 △온라인 화상토론 능력 인증서비스 시스템 △창업기업을 위한 온톨로지(ontology, 단어집합체) 기반정보 서비스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스마트폰 앱 설계로 이러닝과 스마트폰 관련 아이템이 많았다.
문화콘텐츠분야의 대표적 대박 아이디어는 △웹툰-엑시구아(만화)와 △사물놀이 연주게임(게임) 및 △우주토끼 클래비 캐릭터(캐릭터․애니메이션)로 만화와 게임이 주를 이뤘다.
중기청은 이번에 선정된 사업자에게는 전체 사업비의 70% 범위 내에서 최대 4천만원까지 지원을 할 예정이다.
자세한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콘텐츠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인건비와 재료비 및 기자재 임차비 △콘텐츠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 △제작이 완료된 콘텐츠의 소비자 호감도, 상업화를 위한 적정가격, 아이디어에 대한 저작권, 특허, 실용신안 등 지식재산권확보 자금 △인력, 판로 등의 전략수립을 위한 사업화기획 컨설팅소비자반응평가 반영을 위한 콘텐츠 보완제작비 등이다.
중기청은 제작이 완료된 콘텐츠에 대해서는 투자유치를 지원하고 구매 상담회를 개최한다.
또한 사업장 임차자금과 시설자금 및 운전자금을 쉬게 마련할 수 있도록 특례보증도 지원하고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에 3~6개월간 입주할 수 있는 혜택을 준다.
김한식 중기청 지식서비스창업과장은 “공중파 방송을 통한 홍보 및 앱스토어와의 연계지원 등 집중적인 지원으로 상업화 성공률을 높여 청년 창업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훈주 | 자기주도 능력개발을 위한 지식컨텐츠 온라인유통 및 중개사업 | 김경근 | 로봇키드지오 | |
김창호 | 영어식 언어구조를 활용한 한국인의 언어논리력 혁신 e-book 개발 | 차영훈 | 유아/어린이 생활 교정 동화책 개발 | |
권나은 | J-Life 이러닝 프로젝트(일본생활 가상체험을 통한 일본어 개인맞춤식 학습콘텐츠) | 박진우 | 웹툰 - 엑시구아 | |
허경호 | 온라인화상 토론능력 인증 서비스 시스템 | 오종근 | 우리 전통회화의 재생산과 활용 | |
이미현 | 업무용 콘텐츠 개발 : ‘업무품질을 높이는 최적의 의사결정’ | 김정용 | 인물로 보는 문명지도 | |
정화민 | 학습자 맞춤형 실시간 원격학습 시스템 | 허기정 | 수이와 그림자 모션 코믹 | |
신인균 | 군사·국방 분야 사진파일 판매 | 김종수 | 한류 드라마타이즈 만화 "막.사.와.소.맥" | |
김윤혜 | 인터넷 세계 무기연감 | 박기완 | 웹투니메이션 제작 사업 | |
전민준 | 창업기업을 위한 온톨로지 기반 정보제공 서비스 | 손용현 | 대한민국 아줌마 캐릭터를 활용한 웹투니메이션 | |
문희아 | 아트 콘텐츠 전문 쇼핑몰 | 김인숙 | 용의전사 료의모험 | |
성미옥 | Healing Poem : 나에게 휴식이 되는 시, mobile poem | 김형준 | 어린이 창의성 미술 교육을 위한 애니메이션 | |
한현철 | 홈페이지 개발 및 동영상 콘텐츠 연계 | 강미선 | 애완동물들이 주인공인 3D 캐릭터 - "루나" | |
안수현 | “세계를 향해 당신의 집을 열어 놓으세요” KOREA HOMESTAY | 배헌주 |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최초로 긍정의 힘을 전해주는 희망 캐릭터 | |
이준동 | 대한민국 문화행사 검색 프로그램(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 박혜정 | 캐릭터 '자박'을 활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 |
김우탁 | 역방향 모바일 개인 맞춤식 재무설계 서비스 | 곽기혁 | 어린이 건강의 파수꾼 <머슬맨> | |
박병선 | 스마트폰을 활용한 맞춤여행정보제공 솔루션 | 방중화 | 창의력 개발을 위한 뉴미디어 대응형 유아 교육용 캐릭터 | |
김재오 | 사이버공간을 통해 개인의 커리어개발 자료의 보관과 관리를 해주는 개인의 커리어 개발지원 사업 | 이명재 | 모바일 스팟 3D 애니메이션을 통한 캐릭터 부가상품 개발 | |
신익재 | 밀리터리 동영상 제작 판매 | 김남해 | 우주토끼 클래비 캐릭터 개발 | |
최대웅 | 윙송(아이폰용 노래방 종합서비스 애플리케이션) | 김새론 | 유아 애플리케이션 시리즈 | |
김도윤 | 증강현실 기반의 문화재 복원 콘텐츠 개발-한국의 탑 이야기 | 최인수 | 하마탱의 일편단심 하여가 캐릭터 | |
정리경 | 스마트폰(핸드폰)의 지능형 매너 모드 소프트웨어 | 임덕영 | 툰토이 | |
박기태 |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스마트폰 앱 설계 + 랭킹/리뷰 서비스 | 이민종 | 입체 캐릭터를 일러스트화한 어른들에게 읽혀지는 책 | |
허희정 | 이미지 블로깅! | 김준래 | 안중근부활프로젝트 | |
송정민 | 침해사고 대응&분석 S/W 개발 | 하성원 | 지역기반문화감성 매거진 '스프링타임' | |
노권형 | 스마트폰용 ‘모바일 수지침’ 글로벌 서비스 모델 개발 | 박준영 | 로맨틱 시티 복합 프로젝트 | |
김영진 | 들음닷컴 디지털 출판 플랫폼 | 김신희 | 영어회화로 배우는 우리 문화유산 답사기 시리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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