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전기차 1인당 손실액 10만 달러 넘어"

by정수영 기자
2024.05.12 17:10:17

포드, 전기차 배터리 주문량 줄이고 출시도 연기
"전기차사업부문 모델e가 회사의 골치거리"

[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포드 자동차가 전기차 수요 둔화 대비해 배터리 공급업체에 주문량을 줄이는 등 전기차 전략 축소에 들어갔다. 구체적으로 배터리 구동 모델에 대한 지출을 120억 달러 줄이고, 새로운 전기차 출시를 연기하는 가 하면 전기차 가격도 인하했다.

포드 F 라이트닝 150 [사진=포드 홈페이지]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포드는 올해 전기차 사업에서 최대 55억 달러의 손실이 예상된다. 전기차 가격이 급락하고 수요가 둔화한 영향으로, 포드의 전기차 1인당 손실은 10만 달러를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지난해보다 적자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이라고 블룸버그는 관계자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짐 팔리 최고경영자(CEO)는 “(포드의) 전기차사업부문인 ‘모델 e’가 현재 회사 전체의 주요 골칫거리”라고 말했다. 포드는 내연기관차 블루 디비전, 전기차회사 포드 모델e디비전으로 사업부문을 분리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포드가 올해 전기차 부문에서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손실이 브롱코 SUV와 같은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과 매버릭 트럭과 같은 휘발유-전기 하이브리드를 만드는 포드 블루 사업부에서 벌어들이는 이익이 거의 사라질 것으로 추정했다.

베터리 주문량 감소는 협력사의 매출 부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포드의 전기차 배터리 주요 공급처는 한국의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 중국의 CATL 등이다. CATL은 블룸버그에 “포드와의 협력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SK온과 LG는 포드와의 계약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지만, 주문 변경 가능성에 대해서는 즉각 언급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기대에 못 미치는 전기차 수요에 직면하고 있다”며 “한국과 중ㅇ국 등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미분양 재고를 처리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결국 공급망에 파급력을 일으켜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주요 금속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결정을 지연시키고 경우에 따라 광산 폐쇄로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