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내일의 경제일정`-기로에 선 윤석열, 최종 선택은

by김보겸 기자
2020.07.05 20:38:02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검·언 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 지휘를 두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6일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추 장관은 지난 2일 이 사건 수사에 대해 전문수사자문단(수사자문단) ) 심의 절차 중단 및 수사팀의 독립성 보장을 골자로 하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바 있다. 검언 유착 의혹은 채널A 기자가 신라젠 의혹을 취재하면서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를 제보하라며 협박한 혐의를 받는 사건이다.

`검언 유착 의혹` 사건 수사지휘를 둘러싸고 갈등 중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이 과정에서 윤 총장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의 연루 의혹이 불거졌다. 추 장관이 수사를 지휘하게 된 건 윤 총장이 수사를 무마하려고 한다는 의심에서 비롯됐다.

윤 총장은 추 장관의 수사 지휘와 관련해 지난 3일 9시간 동안 진행된 전국 검사장 회의 의견을 토대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6일 주요 경제 일정이다.

-14:00 기획재정부 1차관, 규제자유특구위원회(서울청사)

-16:00 기획재정부 2차관,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세종청사)

-10:00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국회 수소경제포럼



-11:00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하계수급대책 현장방문(서울복합화력)

-15:00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산업전략대화(지식재산센터)

-17:30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우즈베키스탄 부총리 회담(신라호텔)

-7월 임시국회 시작

-08:30 보건복지부 장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서울청사)

-10:00 고용노동부 장관, 고용노동 위기 대응 TF 대책회의(서울지방고용노동청)

-10:00 서울고법, 세계 최대 아동 성착취물 사이트 ‘웰컴 투 비디오’ 운영자 손정우(24) 미국 송환 여부 결정

-윤석열 검찰총장, 추미애 법무부 장관 `검·언 유착 의혹` 수사 지휘권 행사 입장 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