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한규란 기자
2013.10.02 10:30:00
돌고래를 닮은 뱃머리..고효율로 경쟁력 높여
녹색경영활동 ''앞장''
[이데일리 한규란 기자] 현대상선(011200)은 해운업계가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고연비·친환경 선박에 집중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보유하고 있던 선박을 직접 고효율 선박으로 개조하는가 하면 철저히 선박을 운항 관리해 친환경 선박 인증도 취득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 4월 국내 해운사 가운데 최초로 8600TEU급(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 ‘현대 브레이브’호의 앞부분을 개조해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현대상선은 당시 선박 앞부분 하단부에 둥근 공처럼 볼록 튀어 나온 ‘구상선수’를 돌고래 형태와 비슷한 모양으로 바꿨다. 또 구상선수의 위치를 약 1.5m 낮추고 둘레와 무게를 모두 줄였다.
선박 속도가 경쟁력이었던 과거와 달리 고유가로 인해 ‘연비 경쟁력’을 갖추는 게 중요해진 만큼 선박을 연료 효율을 최적화한 모양으로 바꾼 것이다.
건조 당시 구상선수는 고속형(27노트, 약 50km/h)에 맞춰 설계됐지만 최근 운항 패턴이 저속 운항으로 바뀌면서 저속형(18노트, 약 33km/h)으로 고쳤다. 배 속도를 높이면 그만큼 물의 저항을 많이 받아 연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협력사인 노르웨이선급 DNV와 대우조선해양 자회사인 디섹(DSEC)도 함께 개조 작업 연구에 참여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현대 브레이브호 개조로 연료효율이 약 3% 정도로 개선돼 1040t(60만 달러) 가량의 연료 절감 효과를 거둘 것”이라며 “연료효율화 개선 성과에 따라 다른 선박도 개조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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