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동탄~광교신도시 복선전철 놓는다

by윤진섭 기자
2008.07.18 13:19:07

상갈~동동탄~병점, 오산~동동탄 복선전절 계획
동동탄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심의 착수

[이데일리 윤진섭기자] 광교신도시와 동동탄 신도시가 복선전철로 연결된다.

또 상갈~동동탄~병점, 오산~동동탄을 잇는 전철이 건설된다. 이밖에 제2경부고속도로까지 연결되는 용인~동동탄간 제2 외곽순환도로도 건설된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의 '동동탄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안)'을 마련하고 도시광역교통과에서 사업별 사전 검토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대책안은 도로 13건 93.7km, 철도 3건 47.3km 건설이 골자다. 도로 사업비는 4조6460억원, 철도 1조7700억원으로 총 사업비만 8조원에 육박한다. 다만 이번 대책안에는 강남-동동탄을 잇는 대심도 철도사업(37.7km, 총 사업비 2조5000억원)은 제외됐다.

우선 눈 여겨 볼 대목은 광교, 상갈, 오산으로 이어지는 복선 철도 사업이다.

대책안에는 광교~동동탄 신도시간 22.0km (7000억원), 상갈~동동탄~병점간 16.0km(6300억원), 오산~동동탄 9,3km(4400억원)의 복선전철 건립 계획이 포함됐다.



특히 광교~동동탄신도시 사이에 복선전철이 놓일 경우 동동탄, 서동탄 주민들은 광교, 판교를 거쳐 강남으로 이어지는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도로 사업 중 주목되는 부분은 제2경부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 건설이다.

서하남~광주~용인 27.7km로 건설되는 제2경부고속도로는 용지비 7666억원을 포함해 총 2조4817억원의 사업비가 책정됐다. 또 제2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제2외곽순환도로는 용인-동탄 JCT간 18.2km(6095억원)를 건설하는 것으로 대책안에는 언급돼 있다.

이밖에 동동탄과 서동탄을 연결하는 영덕~오산간 고속화도로 6.0km 지하차도 신설, 지방도 317호선 3.7km 확장 및 지하차도 건설도 계획돼 있다.

또 국지도 82호선 장지 IC~국도 45호선 8.4km 확장공사, 경부고속도로 봉명~남사간 IC 연결로 2.7km, 지방도 317호선 2.9km 신설공사도 눈에 띈다.

한편 이번 대책에선 경기도가 제안한 대심도 고속화철도는 일단 제외됐다.

그러나 국토부가 동동탄신도시 발표 당시 강남~동탄간 철도건설을 명확히 했기 때문에 고속철도과에서 별도 검토 중인 수서~동탄~평택간 고속철도와의 조정작업을 거쳐 어떤 방식이던지 철도 노선이 신설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