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운하 협박'에 파나마 대통령 반발…외교 분쟁 되나
by김윤지 기자
2024.12.23 10:09:29
파나마 “운하, 독점적 재산…양보 NO”
“통행료, 합리적…시장 상황 따라 정해져”
취임 한달 남기고 또 무역 상대국 압박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파나마 운하 통행료를 문제 삼으며 ‘환수 가능성’을 거론하자 파나마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파나마 운하는 파나마의 독점적 재산”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 호세 라울 물리노 파나마 대통령(사진=AF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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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호세 라울 물리노 파나마 대통령은 엑스(X·옛 트위터) 계정을 통해 공개한 대국민 연설에서 “파나마 운하와 그 인접 지역은 파나마의 일부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면서 “1㎡도 양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당선인이 문제 삼은 통행료가 과도하지 않으며 운영 비용과 시장 상황에 따라 투명하게 정해진다고 반박했다. 그는 양국 간 조약을 인용하면서 “운하는 파나마가 독점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미국이나 중국, 유럽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파나마의 영토 주권은 타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파나마는 다른 나라를 존중하고 존중을 요구한다”면서 “이 운하는 파나마의 양도할 수 없는 유산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날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열린 ‘터닝포인트USA-아메리카페스트 2024’ 행사 연설에서 파나마 정부가 미국 해군과 기업 등에 파나마 운하 통행료를 “터무니 없이 과도하게” 부과하고 있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그는 전날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밝힌 것과 마찬가지로 “미국을 갈취하는 일을 즉각적으로 중단 시킬 것”이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파나마 운하를 미국에 반환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길이 82㎞의 파나마 운하는 미국 주도로 1914년 완공돼 1999년 파나마로의 소유권 이전이 이뤄졌다. 이날 트럼프 당선인은 1970년대 이뤄진 소유권 이전 합의에 대해 “어리석은 일”이라고 표현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SNS를 통해 파나마 운하 운영권과 관련해 “잘못된 손에 넘어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홍콩계 기업 CK허치슨이 파나마 운하 지역에 투자하고 있음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짚었다. 2017년 파나마는 대만과의 외교 관계를 단절하고 중국의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인정했다.
이처럼 외교적 파장이 예상되는 트럼프 당선인의 발언에 대해 블룸버그는 “취임을 불과 한 달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무역 상대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려는 새로운 시도”라고 지적했다. 물리노 대통령의 반발 이후 트럼프 당선인은 이와 관련해 SNS에 “우리는 그것을 지켜볼 것”이라는 글을 남겼다.
파나마 헌법에 따라 파나마 운하는 당국이 관리하며 통행료의 일부는 국고에 포함된다. 지난 회계연도 기준 파나마 운하를 통해 국가 재정으로 들어온 자금의 규모는 25억 달러(약 3조6195억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