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기획]①세계 누비는 K-POP 열풍, 증시에도 불까

by김경민 기자
2011.11.30 11:06:21

[이데일리 김경민 기자] "소녀시대의 지(Gee)에 반해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주식을 샀는데, 요즘 수익률이 높다. 앞으로도 소녀시대를 믿는다. 다만 에스엠이 소녀시대에 좀 더 신경 써 줬으면 좋겠다. 작년처럼 살인적인 스케줄을 돌리면 가만 안 있을 테다."

한 팬클럽 카페 게시판에 올라온 글이다. 최근 케이팝(K-POP) 열풍이 지구촌에 거세게 불면서, 관련 엔터테인먼트 주식들도 덩달아 잘 나가고 있다. 덕분에 팬의 입장에서 주식을 샀다가 대박났다는 자랑 글(?)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카라 등 한국의 인기 아이돌이 세계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등으로 케이팝 열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 세계 청소년들이 한국의 아이돌 그룹과 멤버 이름을 줄줄이 꿰고 있고, 노래뿐 아니라 안무까지 능숙하게 따라하고 있다. 일본과 미국 등 선진 음악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아이돌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던 에스엠(SM)타운 라이브 월드투어는 케이팝의 힘을 보여준 대표적인 예다. 한국의 아이돌을 만나기 위해 유럽 곳곳에서 청소년들이 몰려들었고, 며칠간 수백명의 청소년들이 공연장 앞에서 밤을 새웠다.

미국도 예외는 아니다. 원더걸스는 미국 TV 드라마 '원더걸스 앳 더 아폴로'에도 출연했고,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싱글차트에도 진입했다.

지난달 뉴욕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에스엠 공연이 열리기도 했다. 농구장을 고쳐 만든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은 아시아 가수 최초로 공연을 열었다.

케이팝이 잘 나가면서 시장의 관심은 에스엠(041510)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YG엔터테인먼트(122870), JYP엔터테인먼트(JYP Ent.(035900)) 등으로 쏠리고 있다. 최근 주가가 한 차례 달궈지긴 했지만, 이달 YG엔터가 코스닥시장에 입성하면서 본격적인 엔터주 르네상스 시대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 올 상반기 앨범 출하량 기준 시장 점유율 현황(자료=가온차트,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국내 음반시장에서 이들 세 업체는 소위 `빅3`로 통한다. 올 상반기 앨범 출하량 기준 에스엠의 시장 점유율은 37.9%이며, YG엔터와 JYP엔터는 각각 24.2%와 15.3%를 차지하고 있다.

에스엠은 국내 1위 엔터테인먼트 기획사로 자체 시스템으로 발굴한 아티스트의 국내외 음반, 연예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다. 1기 아이돌인 HOT, SES를 비롯해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f(x) 등 다양한 아이돌을 발굴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사내 연습생만도 40~50명이 있다.



YG엔터는 빅뱅, 2NE1, 세븐, 싸이 등의 가수와 강혜정, 유인나, 구혜선 등의 연기자를 보유한 2위 연예기획사다. 16명의 전속 PD와 20명의 내부 작곡가들이 녹음부터 마스터링까지 전 과정을 내부 스튜디오에서 자체 제작하고 있으며, 현재 32명의 연습생이 있다. 15~20세로 구성된 보이그룹과 걸그룹 각각 한팀이 내년에 데뷔할 계획이다.

JYP엔터의 전신은 월드스타 비의 소속사였던 제이튠엔터다. 최대주주가 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 외 4인으로 바뀌면서 사명도 JYP Ent.로 바뀌었다. 가수 박진영, 미쓰에이 등과 전속계약을 맺으면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국내뿐 해외시장의 진출도 활발해지면서 실적 성장세도 좋은 편이다. 에스엠은 지난해 864억원의 매출액과 25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YG엔터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32억원과 154억원으로 집계됐다.

6월 결산인 JYP엔터는 지난해 흑자로 돌아섰다. 비와 체결했던 수익배분 비율을 기존 7대3에서 5대5로 변경한 영향이 컸다. 아직 전속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2AM과 2PM 등을 영입하게 된다면 에스엠과 YG엔터 수준으로 몸집이 커질 전망이다.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음원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김시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음악 감상은 모바일 기기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라면서 "최근 스마트 기기가 확산되고, 무선 인터넷 환경이 개선되면서 디지털 음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음반사업의 원천기술은 회사가 아니라 전속계약을 맺은 연예인에 있는 만큼 연예인에 따라 자산가치가 좌우될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다.

원상필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연습생 한 명이 데뷔하기까지 평균 4년의 세월과 월평균 3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소속 연예인들의 계약 해지나 활동 중단은 개발비 일시 상각의 원인이 돼 손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