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학선 기자
2008.08.13 11:49:08
날씨·뉴스·싸이도 ''오즈''로 척척
요금제 만족..속도 개선해야
[이데일리 이학선기자] 본사 직원의 절반 이상이 매달릴 정도로 '오즈'는 LG텔레콤(032640)의 전사적 프로젝트였다. 출시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팀마다 '타임테이블'을 만들었고, 때로는 30~50명 가량이 모여 집단회의와 심층토론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다.
한마디로 '집단지성'의 결실이 '오즈'인 셈이다. 이런 노력 끝에 나온 '오즈'는 일단 합격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LG텔레콤이 지난 6월 중순 내놓은 이용자 조사 보고서를 보면 '오즈'로 인해 고객들 사이에 LG텔레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긍정적 이미지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G텔레콤은 남녀 대학생, 직장인, SK텔레콤 햅틱폰 이용자 등 37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말 핵심구매요인, 이용상황, 개선점 등에 관해 나흘간 심층조사를 실시했다.
사용자들은 이용요금에 대한 부담이 낮아져 데이터 서비스 이용이 전반적으로 크게 늘어났다고 답했다. 요금부담으로 무선인터넷을 아예 이용하지 않았거나 월 1~2회 정도 이용하던 사용자들이 '오즈' 이후 인터넷 검색이나 싸이월드, 웹메일 등을 이용하는 등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아침에 일어나면 휴대폰으로 날씨확인부터 시작해 출근길 뉴스검색, 퇴근길 약속장소와 버스노선 검색, PC 끄고 자기전 갑자기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이들은 '오즈'를 꺼냈다. 그동안 음성통화와 제한된 무선인터넷만 사용하던 사람들이 '오즈'를 인터넷과 연결해주는 통로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전날 프로야구 결과 보려고 퇴근하면서 네이버에 들어갔다', '지하철에서 미니홈피 관리할 때 옆사람들이 부러워하면서 쳐다본다', '외부에 있는데 업무상 중요한 메일이 와서 컴퓨터 켜지 않고 그 상황에서 바로 해결했다' 등 사용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을 '오즈'의 매력으로 여기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