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지영한 기자
2004.01.12 11:08:38
SUV, 올해 점유율 35%까지 기대
현대차 JM, 기아차 KM 등 새 SUV `눈여겨 볼만`
[edaily 지영한기자] 지난해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고가인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의 판매비중이 급증세를 보이며 승용차 내수시장 점유율이 30%에 근접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엔 SUV 신차들이 쏟아지면서 SUV의 판매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30%대를 돌파하면서 현대자동차(005380) 기아자동차(000270) 쌍용자동차(003620) 등 SUV 생산업체의 수익성개선에도 일조할 전망이다.
1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3년 한해 동안 싼타페 쏘렌토 렉스톤 등 국내에서 판매된 SUV 차량은 모두 28만7786대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규모는 전년대비 5.9% 감소한 수치이지만 지난해 승용차 내수시장이 전체적으로 18.2%나 급감한 점 등을 고려하면 소비자들의 SUV 선호도가 오히려 강화됐다는 분석이다.
실제 승용차 내수시장에서 SUV의 판매비중은 지난 2001년 17.6%, 2002년 24.3%, 2003년 28.7%를 기록하는 등 해마다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소비계층 교체로 `미니밴`지고 `SUV` 뜬다
국내 승용차시장에서의 SUV 돌풍은 몇가지 이유로 설명된다. 우선은 주5일 근무제 확산으로 레저용차량(RV)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졌다는 점이다. 또한 외국과 달리 디젤을 쓰는 국내 SUV가 경제성측면에서도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여기에다 소비자 수요층의 세대교체도 한 몫하고 있다. 과거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한 세계 RV시장에서는 SUV보다 대형인 미니밴이 크게 선호됐지만 해외시장은 물론이고 국내 역시 최근엔 SUV를 선호하는 소비계층이 크게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