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지 의원 모임 `성공 포럼` 닻 올린다

by이성기 기자
2021.05.19 15:24:12

20일 오전 창립식 및 기념 토론회 개최
김병욱(성남 분당을)·민형배 의원 공동 대표
"대한민국 미래 비전 제시 중심될 것"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원하는 의원 모임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 포럼`(성공 포럼)이 20일 공식 닻을 올린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부처님 오신 날인 19일 오전 경기 남양주시 봉선사에서 열린 봉축 법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제공)


성공 포럼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창립식 및 기념토론회를 개최하고 공식 출범한다. 성공 포럼은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만들어 나가는 정책 포럼으로, `성장`과 `공정`이라는 두 가치가 함께 나아가기 위한 정책 방안을 만들기 위해 토론과 연구를 진행하는 국회의원 연구 포럼이다.

김병욱(경기 성남 분당을)·민형배(광주 광산을) 의원이 공동 대표로 포럼을 이끌고, 중진인 안민석(5선)·정성호(4선) 의원은 고문을 맡았다. 연구 간사를 맡은 홍정민(경기 고양병) 의원을 포함해 정회원 명단에 총 34명의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대표단의 인사말 이후 송영길 당 대표, 이 지사가 직접 축사를 할 예정이다. 이어 연구 간사인 홍 의원이 운영계획을 발표한다.



김병욱 의원은 “성장을 통해 충분히 기회를 늘려야 사회 전체적으로 공정을 담보할 수 있게 되고, 제도와 과정이 공정해야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다”면서 “성공 포럼은 능력있고 유능한 정부를 만들기 위한 대안 정책 및 제도를 만드는 싱크탱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창립 취지를 밝혔다.

민형배 의원은 “공정한 시장이 진짜 자유시장경제이며 공정한 시장에서 `더 큰 성장`과 `더 올바른 성장`이 일어난다”며 “차기 리더십은 공정한 세상과 올바른 성장에 대한 시민요구에 응답하고 대한민국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다. 성공 포럼이 그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창립식에 이어 진행되는 토론회는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가 `선순한 지속성장 체제로 가는 길`이란 주제로 선진국형 신성장 전략에 대한 발제를 하고 주병기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가 `포용적 대전환과 정의로운 혁신`이라는 주제로 공정의 가치가 담보되는 포용적 대전환을 한국 사회 비전으로 제시한다.

패널 토론자로 김호기 연세대 교수, 윤대식 한국외대 교수, 이윤수 서강대 교수,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