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점거 풀었지만…하이트진로·화물연대 갈등 장기화 우려
by윤정훈 기자
2022.08.28 14:54:33
하이트진로 화물연대 파업노동자에 28억 추가손배청구
화물연대 “추가손배청구 전면 취소 등 100% 수용해달라”
野 의원들 개입하면서 갈등 격화
29일 재협상서 이견차 줄일 수 있을지 관심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하이트진로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본부간 협상이 장기화할 조짐이다. 조합원 복직과 운임 인상 등을 놓고 양측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서다. 정치권까지 협상에 개입하면서 사태는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하이트진로 본사 로비 점거를 해제한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본사 건물 앞에서 조합원들이 옥상 점거 농성을 이어가는 조합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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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의 물류 자회사 수양물류와 화물연대는 안건을 명확하게 한 뒤 29일 임금 협상을 이어갈 계획이다. 화물연대의 하이트진로 강남 본사 로비 점거 농성은 지난 24일 9일 만에 해제하면서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하이트진로가 피해보상 등을 요구하고 있어 재협상은 난항이 예상된다.
화물연대 측은 수양물류에 운임 30% 인상, 고용 승계, 공병 운임 인상 등을 요구해왔다. 이들은 “하이트진로 파업의 본질은 ‘안전운임’, ‘15년간 인상 없는 운임료’”라며 “감당할 수 없는 수십억원의 손해배상·가압류를 멈춰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이트진로 측도 지난달 29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 25명을 상대로 한 총 27억 7000만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진행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화물연대의 도로 점유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손해액이 늘어났다”면서 “경찰 조사를 통해 불법행위자 인적 사항을 추가로 확보해 인원과 청구액을 늘렸다”고 말했다.
화물연대가 본사 점거를 해제한 지난 24일부터는 협상이 물꼬를 트는 듯 했다. 당시 하이트진로도 본사 물류팀장이 참관인 자격으로 참석하고, 정일석 수양물류 대표가 참여하는 등 전향적인 자세를 나타냈다. 화물연대의 재계약 불가인원도 기존 12명에서 7명으로 줄인 안건을 제안했다.
하지만 정치권의 개입이 이어지면서 봉합되는 줄 알았던 양측의 갈등은 재점화된 분위기다. 실제 점거 해제 이튿날 벌인 25일 협상에서 화물연대는 하루 만에 강경한 입장으로 돌아섰다.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 우원식·박주민·이동주·강민정·박영순·양경숙 의원은 농성이 진행 중인 서울 하이트진로 본사 앞 천막을 방문했다. 우 의원은 방문 직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하이트진로 농성에 대해 정부 여당은 단순하게 불법파업 혹은 불법행위라고 비판만 하고 있다”면서도 “실상을 들여다보면 윤석열 정부가 강조하는 ‘법과 원칙’의 본말이 전도된 사례”라고 비판했다.
이에 반발해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몇몇 민주당 의원들이 노사 갈 갈등을 부추기며 협상을 방해하고 있다”며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과 정당이 중재는커녕 국감증인 채택 등 으름장을 놓으며 협박이나 일삼는다면 국민들은 누구를 믿으란 말이냐”고 규탄했다.
하이트진로는 화물연대의 파업과 집회로 인한 직접 피해액을 60억원, 간접 피해액은 100억~200억원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피해 규모를 줄이기 위해 명확한 안건을 들고 재협상을 하자고 화물연대에 촉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본사 점거 등 노조의 강성 시위가 반복되지 않고 노사간 협상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정부에서 역할을 해야한다”며 “매년 연례행사처럼 이뤄지는 파업에 피해를 보는 건 기업과 소비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