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한한 개표방송..2원 중계, 캐스터 중계 등 다양

by김현아 기자
2012.12.18 11:51:43

KBS, 광화문 광장에서 2원 중계 서비스..후보들 3D로 재현
MBC, 카톡 중계.. 다음 캐스터 중계 등 볼거리 다양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18대 대선을 하루 앞두고 있지만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간 지지율이 박빙을 기록하면서, 개표 방송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다음 대선 내투표소 찾기&다음앱 알림
이에 따라 올해 미디어 업계는 희한하고 독창적인 개표 방송을 준비하고 있다.

KBS가 광화문 광장에 스튜디오를 설치해 KT(030200) 광화문 사옥 외벽을 활용한 2원 중계를 준비했고, MBC는 광화문 시청에 스튜디오를 열었고 카카오톡 등 모바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한 색다른 개표 중계를 한다.

KBS는 선거 방송 선점을 위해 오후 4시로 앞당겨 편성했으며, 개표방송 사상 최초로 후보자를 3D 그래픽으로 재현해 유권자들의 이해를 도울 것으로 전해졌다.

인터넷 포털 다음커뮤니케이션(035720) 역시 대선 당일 오전부터 대선 특집 페이지(http://media.daum.net/election2012/)에서 SBS 개표 방송을 실시간 생중계한다.



특히 ▲후보의 득표수를 속도계로 표현한 ‘시간별 득표 속도계’, ▲박근혜, 문재인 후보의 우세·경합 지역을 비교해 볼 수 있는 ‘박근혜vs문재인 상황판’, ▲당선이 확실시 되려면 몇 표가 필요한지 이미지로 알려주는 ‘당선까지 남은표’ 등 차별화된 정보를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보여준다.

스포츠 캐스터 중계 방식으로 개표 주요 상황을 문자로 중계하는 ‘캐스터 중계’도 준비했다. ‘캐스터 중계’는 개표 생중계를 보면서 네티즌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응원하는 남길 수 있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 밖에 ‘다음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대선 소식을 잊지 않고 챙겨볼 수 있다. 다음앱에서 ‘2012 대선’ 알림을 설정하면 투표율, 출구조사 등 대선 세부 소식을 푸쉬 알림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