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 부럽다”…이재명 ‘단식 영상’에 中 열광 이유는

by이준혁 기자
2023.11.19 16:19:54

이재명 단식 영상에 ''좋아요'' 192만개
日 오염수 반대 알려지면서 관심 폭발

[이데일리 이준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중국 온라인상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이 대표가 단식 투쟁하는 영상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단식 투쟁을 벌인 이유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항거하기 위해서라는 게 알려지면서다.

중국판 틱톡 더우인에 올라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관련 영상 (사진=더우인 캡처)
19일 중국판 틱톡 더우인에 따르면 ‘이 대표 단식이 15일째에 접어들었다’는 제목의 영상은 이날 기준 좋아요 192만개, 댓글 21만개가 달려 있는 상태다. 같은 내용의 다른 영상에도 좋아요 117만개, 댓글 14만개가 남겨져 있다.

실제 더우인에서 이 대표 한자 이름인 리짜이밍(李在明)을 검색해보면 수십여 건의 영상이 등장한다. 지난 9월 이 대표가 국회에서 단식 투쟁을 이어가던 모습을 남긴 영상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8월 △대통령의 민생파괴·민주주의 훼손에 대한 사죄 △일본 핵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 △전면적 국정쇄신과 개각 등을 요구하며 단식에 들어갔다.



이후 중국 언론들은 “한국의 제1 야당 대표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해 단식에 들어갔다”는 보도를 냈다. 이 대표가 단식 투쟁하고 병원에 입원한 모습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중국 쓰촨성방송국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당시 이 대표 관련 영상울 24개 만들어 올렸다. 이 대표가 단식을 중단하고 영장 실질심사를 위해 법원에 출석할 때까지다.

당시 중국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반일 감정이 최고조에 달해 있었기 때문에 해당 영상들은 중국인들로부터 더욱 큰 반응을 이끌었다.

실제 중국 누리꾼들은 “전 인류를 위해 싸우는 사람” “한국인들은 이런 사나이가 있다는 걸 기뻐해야 한다” “내가 아는 한국인 중 가장 용감하다” “리짜이밍은 한국의 자랑” 등의 댓글로 이 대표를 응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