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위축돼도 판매 확대 자신감 왜?
by원정희 기자
2011.08.10 11:01:00
금융위기 전후 현대·기아차 美·EU수요↓판매는↑
[이데일리 원정희 기자] 현대차(005380)의 자신감이 괜한 것은 아니었다. 현대차는 최근 미국의 더블딥 우려가 확산됨에 따라 자동차 수요 위축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현대차의 판매량은 유지될 것이란 자신감을 내보였다.
이는 주요 판매시장인 미국과 유럽시장이 과거 금융위기로 침체를 겪었을 당시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은 꾸준히 늘면서 오히려 역전의 기회가 됐던 경험이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2007년 금융위기를 전후로 미국 자동차시장의 산업수요는 감소했지만 현대·기아차(000270)의 미국 판매는 오히려 늘어났고, 최악의 상황에서 감소폭은 산업수요의 감소폭보다 적었다.
2007년 미국의 자동차 산업수요는 1615만대로 전년보다 2.5% 줄었지만 현대기아차는 미국 시장에서 77만여대를 팔아 오히려 3%의 성장세를 보였다.
금융위기가 본격화된 2008년엔 산업수요가 18% 감소했고, 현대기아차 역시 판매 위축(-12.6%)이 불가피했다. 그나마 산업수요 감소폭보단 덜 했다. 이후 2009년엔 산업수요가 무려 21%나 쪼그라들었지만 현대기아차는 오히려 8.9% 성장해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수요가 점차 살아나기 시작한 2010년과 올 상반기엔 산업수요 증가폭의 두배 수준의 판매성장률을 기록했다.
유럽시장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지난 2007년과 2008년엔 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2009년 이후 산업수요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와중에 플러스 성장을 유지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지난 2007년엔 현대차가 유럽시장에 i30를 투입하기 위해 아반떼 판매를 중단하는 등 라인업 교체에 따른 감소의 영향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후 2009년부터 체코공장을 가동하고, i30를 본격 생산하면서 마케팅을 강화했던게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2009년 유럽의 산업수요는 1.6% 감소했지만 현대기아차는 17.4% 성장했다. 작년과 올 상반기에도 산업수요는 각각 4.8%, 1.8% 줄었지만 현대기아차의 판매는 각각 4.5% 5.2% 늘어났다.
이처럼 금융위기 등으로 산업수요가 줄어도 현대기아차가 판매성장세를 유지했던 것은 현대기아차의 품질 향상과 함께 소비패턴의 변화 때문으로 분석됐다.